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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롱택시·반반택시도 부른다”...카카오모빌리티, 플랫폼 제휴 맺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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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6, 2021, 13:07:25

택시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상생협력...택시 사업자간 처음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KST모빌리티(대표 정원조), 코나투스(대표 김기동), 코액터스(대표 송민표)와 ‘택시 플랫폼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업무 협약은 택시 플랫폼 기업 사이 상생 협력과 포용적 협력 관계 구축으로 택시 업계 종사자를 위한 비즈니스 환경과 이용자 편의성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플랫폼 기업이 택시 업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 확대에도 힘씁니다.

 

먼저 카카오모빌리티는 KST모빌리티·코나투스와 가맹형 택시 종사자들을 위한 플랫폼 제휴와 시장 확대를 위한 장기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나섭니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이 개정된 이후 제도권 내에서 가맹형 택시를 운영 중인 플랫폼 기업간 최초의 협약 사례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협약을 기점으로 KST모빌리티가 운영하는 ‘마카롱택시’와 코나투스의 ‘반반택시’에 소속된 가맹형 택시 기사들이 ‘카카오 T 택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원칙적으로 소속된 가맹운수사업자가 운영하는 플랫폼에서만 택시 호출을 수행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제휴를 통해 카카오 T 택시 플랫폼 호출도 함께 수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용자 편의성도 증대됩니다. 이번 플랫폼 제휴로 각 업체 플랫폼간 호출 병행 수행에 필요한 시스템과 서비스 품질 기준 등을 구축해 이용자 서비스 경험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코엑터스와는 청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택시 운수 업종 취업 환경 개선과 해당 기사들의 호출 수행 기회 확대를 도모합니다. 코액터스는 청각장애인 기사가 운행하는 ‘고요한 택시’를 운영 중입니다.

 

양사는 카카오 T 기사용 앱 내 청각 장애인 기사용 옵션을 강화해 카카오 T 택시 플랫폼에서 쉽게 호출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옵션 솔루션 개발은 카카오모빌리티가 담당할 예정입니다. 카카오 T 일반택시 호출 시스템을 연계해 코액터스의 택시 플랫폼인 ‘고요한 M’ 기사들의 호출 수행 기회를 높일 수 있는 수익 창출 확대 방안도 공동 추진합니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 자회사인 티제이파트너스 산하 직영 운수사에 청각 장애인기사 채용을 적극 지원해 사회적 약자의 경제활동 참여 기회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향후에는 전국 카카오 T 블루 가맹회원사를 대상으로 청각 장애인 채용을 독려하고 교통 약자를 위한 이동지원 서비스에도 힘을 합친다는 계획입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CBO, Chief Business Officer)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업계 플레이어들의 협력을 도모하여 기업 동반 성장은 물론 택시 산업 전체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플랫폼 기업으로서 택시 업계에 기여할 수 잇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방안도 꾸준히 모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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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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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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