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대표 허연수)은 지난 1일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획득하고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발굴과 수출을 지원하는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전문무역상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정하는 수출 역량 우수 기업을 말합니다.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100만불 이상의 수출 실적과 중소·중견 기업 상품 수출 비중 20% 이상 등의 요건을 충족한 기업만이 신규 지정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최근 3년간 올린 누적 수출 실적은 710만불로 연평균 약 236만불 규모인데요. 수출 품목 500여종 중 GS리테일의 자체 브랜드 ‘유어스’ 상품과 우수 중소기업의 상품 비중은 87%를 차지합니다.
초기 아시아 중심이던 수출 대상 국가를 북미·유럽·남미 등을 포함한 총 25개 국가로 다양화했는데 이러한 수출 역량 강화 활동이 종합적으로 인정받아 올해 전문무역상사로 신규 지정되는데 주효했던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습니다.
GS리테일은 수출 경험과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기업의 수출 지원 사업을 중점 추진합니다. 우선 K-수제맥주를 맥주의 본고장 독일에 수출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GS리테일은 국내 중소 양조장이 생산한 수제맥주의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한 포석으로 지난 3월 주류수출입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수출 품목은 편의점 GS25가 국내 수제맥주 브루어리와 협업해 선보인 수제맥주 ‘경복궁’, ‘성산일출봉’ 등으로 이달 말 수출돼 독일 현지 마트 등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이어 막걸리, 소주 등 한국 전통 주류를 유럽 및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 수출하는 사업도 예정돼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와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 ‘공동수출상담회’ 또한 중점 추진 사업입니다. 오는 20일 GS리테일이 주관하고 1차 선정된 13개 중소기업과 베트남, 홍콩, 싱가폴 등의 해외 바이어가 참여하는 3자 화상 수출상담회가 열립니다. 최종 선정된 중소기업 상품을 9월말 수출할 계획입니다.
이기철 GS리테일 해외소싱팀장은 “올해 상반기 수출 실적이 지난해 연간 실적의 80%를 이미 넘어서 연말까지 역대 최대 수출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전문무역상사의 지위를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상생, 동반성장에 적극 활용하는 등 ESG경영의 핵심 축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