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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헙업권 헬스케어 TF,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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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3, 2021, 12:07:00

보험·헬스케어·당국 등 총 21개 기업·기관 참석해 회의 진행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보험업권의 AI기반 운동 코칭 서비스 출시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 설립 등 헬스케어 사업 진출이 확대되는 가운데, 금융당국과 해당 업계 등으로 구성된 TF가 규제를 개선하고 사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보험·헬스케어업계·학계 등과 함께 ’보험업권 헬스케어 활성화 TF‘ 2차 회의를 영상으로 개최해 ▲헬스케어 규제개선 추진 ▲보험업권 공공데이터 활용 계획 ▲헬스케어업계-보험업계 협업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월 TF 1차 회의 이후 시행된 5월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 등을 통해 1차 규제개선 과제 이행을 완료했습니다.

 

또 보험업권 헬스케어 TF는 보험회사가 헬스케어 관련 플랫폼 서비스인 건강용품 커머스 등을 자회사 또는 부수 업무방식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헬스케어 서비스 운영을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선불전자지급업무 영위도 허가했습니다.

 

이는 A보험사가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고 기업보험과 단체보험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해당 보험사가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체중감소·스트레스 지수 감소 등 성과가 있는 기업과 단체보험 임직원에서 자체 포인트를 지급한다는 내용입니다.

 

해당 포인트를 받은 임직원은 A보험사가 운영하는 헬스케어몰에 접속해 운동용품·영양제 구입 등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보험업권 헬스케어 TF는 보험회사가 헬스케어 서비스 출시 전 감독당국 신고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시간 부담을 대폭 완화할 수 있도록 신고절차를 간소화했으며,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관련 건강관리기기 제공 규제도 개선했습니다.

 

지난 8일 삼성생명 등 6개 보험사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공공의료데이터’ 이용을 위한 승인을 획득함에 따른 공공데이터 활용 계획도 밝혔습니다.

 

보험업계는 그동안 질환 위험이 높아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자·유병력자 등의 수요를 반영한 전용 보험상품 개발해 보험료 할인 등 국민편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복안입니다.

 

또 소아비만 동반질환을 보장하는 신상품을 개발하는 등 기존에 보장하지 않았던 새로운 위험을 보장하고 의료비 부담이 높은 위험에 대한 보장내역 세분화와 보장범위를 확대합니다.

 

골다공증 환자의 골절 발생률 등 데이터를 활용해 50대 이상 골다공증 여성 대상 골절사고 예방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별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도 개발합니다.

 

실제 나이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출했던 기존 방식도 건강나이 등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으로 합리적 보험료를 산출하도록 합니다.

 

이후 공공데이터 이용이 가능한 삼성생명 등 보험 6개사는 보험업권 빅데이터 협의회를 구성해 안전한 데이터 이용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활용사례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공공데이터 이용의 책임성·공공성 확보를 위해 데이터 활용이 신청 목적에 부합 여부를 점검하고 활용 우수사례 발표, 사회적 문제 연구 등을 추진합니다.

 

생·손보협회와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는 올해 하반기에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양 업계의 상호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양 업계는 MOU를 토대로 플랫폼 기반 기술협력 및 신규 비즈니스 공동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상호협력 강화를 통해 보험업계와 헬스케어업계는 각각 새로운 시장 개척 기회 확대, 투자 및 협업 파트너 제공 등 긍정적인 선순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날 KB손해보험은 올해 하반기 출범을 목표로 ‘디지털 헬스케어 특화 자회사’ 설립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헬스케어 자회사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별 건강상태 분석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회의에 참석한 다른 보험사들도 헬스케어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권 헬스케어 TF는 “금년 하반기 중 제도개선 관련 법령·가이드라인을 개정하고 보험업권 빅데이터 협의회 운영 등을 빠른 속도로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보험산업과 디지털 헬스케어의 상호보완적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데이터 활용, 투자, 협업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공청회도 하반기 중 개최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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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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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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