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올해 상반기 태국 수출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성장한 155만 달러(약 18억원)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연평균 30%씩 성장했습니다.
이같은 꾸준한 성장 배경에는 현지 유통망 개척 및 과일리큐르 품목 확대를 통한 가정 시장 수요 확보, ‘진로데이’ 등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소비자 체험 마케팅 활동이 주효했다는 분석입니다.
하이트진로는 2016년부터 ▲대형마트 ‘빅씨’, ‘마크로’ 일부 점포에 참이슬·과일리큐르 입점 ▲마트 전용 기획상품 및 단독 매대 설치 ▲딸기에이슬 출시를 통한 품목 확대 등으로 현지 가정 시장을 공략해왔습니다. 올해도 태국 최대 규모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5000여개 점포에도 입점했습니다.
아울러 하이트진로는 방콕 주요 식당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진로데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태국 현지 시음회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소주 음용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쌓으려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 총괄상무는 “태국·베트남·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집중적으로 K-소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며 “태국 내에서 소주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소주 세계화 전략을 통해 올해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