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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끼리 만났다, 맛은?”…팔도-파바, 한정판 ‘팔도비빔빵’ 먹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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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24, 2021, 12:07:00

파리바게뜨와 만든 이색 콜라보 제품
느끼함 잡고 감칠맛 더해주는 매콤함
샐러드빵, 비빔소스 맛 느끼기 어려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에 ‘이색 콜라보’ 열풍이 뜨겁습니다. 독특한 디자인과 재미있는 콘셉트 제품에 열광하는 MZ세대를 잡기 위해서인데요. 특히 비빔면 시장 경쟁은 매년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여름은 ‘비빔면 브랜드 1위’ 팔도와 ‘베이커리 브랜드 1위’ 파리바게뜨가 만났습니다.

 

체감온도가 40도에 육박한 지난 22일, 파리바게뜨 매장 3곳을 돌아다니고 30여 분을 기다린 끝에 ‘팔도비빔빵’을 손에 넣었습니다. 비빔면을 주 2,3회 먹는 저 같은 사람에게 ‘한정판 팔도비빔빵’은 거절하기 힘든 유혹이었습니다.

 

이날 팔도는 파리바게뜨와 손잡고 신제품 팔도비빔빵 3종을 출시했습니다. 팔도비빔빵은 팔도비빔면의 액상 스프 ‘팔도비빔장’을 파리바게뜨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상품입니다. 여름 시즌 한정으로 다음달 31일까지 판매됩니다.

 

매장 입구에서부터 팔도비빔빵은 확실히 눈에 띄었습니다. 친숙한 색깔과 디자인 때문입니다. 시그니처 마크인 파란색 꽃무늬 패턴 위에 제품명이 새겨진 패키지는 자연스럽게 팔도비빔면을 연상시킵니다. 이제 막 진열대에 나와 아직 아무도 구매하지 않은 팔도비빔빵을 매장에서 가장 먼저 구매했습니다.

 

팔도가 내놓은 비빔빵은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빵 3종입니다. ‘왼손과 오른손이 바쁜’ 팔도비빔면 CM송을 제품명에 적용한 게 소소한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매장 한쪽에 자리를 잡고 주문한 커피와 함께 비빔빵을 먹어봤습니다.

 

 

가장 먼저 먹어본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는 불고기가 들어간 빵입니다. 삼각김밥 사이즈에 김 토핑을 더하니 편의점에서 파는 삼각김밥 느낌이 물씬 났습니다. 우선 빵 겉면에 붙어 있는 고추씨 크기의 작은 쌀가루 알갱이들이 톡톡 씹힙니다. 적절한 두께의 빵 튀김과 불고기, 매콤한 비빔소스가 잘 어우러집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짭짤한 불고기가 많이 들어 있어서 출시된 3종 중 삼각불고기빵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삼각김밥 모양이라 한입씩 베어 물기에도 편했습니다. 팔도비빔빵과 관련된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도 삼각불고기빵에 팔도비빔면을 함께 먹는 방법을 제안하는 등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는 잡채 고로케입니다. 고로케 안을 잡채로 채우고 겉에 비빔소스를 케첩처럼 뿌렸습니다. 고로케라 그런지 식감은 가장 바삭했습니다. 잡채에 비빔장이 더해져 고소하면서 매운 맛이 조금 납니다. 잡채 고로케만 먹었을 때 느끼할 수 있는 부분을 비빔소스가 적절한 간으로 잡아줍니다.

 

파리바게뜨 인기제품인 고로케와 팔도비빔장의 만남이라는 설명에 기대감을 드러내는 지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직접 먹어보니 겉의 튀김에 비해 잡채 내용물의 양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잡채 양이 넉넉하다”, “포만감이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빵’은 소시지와 샐러드를 팔도 비빔소스로 버무린 샐러드빵입니다. 빵 안쪽에 있는 샐러드가 아삭하고 시원해 지금처럼 무더울 때 먹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빵과 샐러드, 소시지를 한번에 먹을 수 있어 불고기빵이나 고로케보다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샐러드빵은 다른 2종에 비해 비빔소스가 너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비빔소스가 소시지 위쪽에만 살짝 발라져 있어 먹는 동안 비빔장 맛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샐러드 소스에 비빔소스가 묻히는 느낌이랄까요. 팔도비빔빵이라고 하기엔 비빔소스의 존재감이 희미한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팔도비빔면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소스 양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집에 가서 팔도비빔면을 먹고 싶게 만드는 맛”입니다. ‘엉뚱한 듯 어울리는’ 이색적인 부분이 팔도비빔면을 좋아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젊은 층에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팔도 관계자는 “대표 한식이라 할 수 있는 비빔장을 서양 음식인 빵과 결합하면 어떨까 하는 배경에서 팔도비빔빵이 나오게 됐다”며 “올해로 37년 된 팔도비빔면에 젊은 이미지를 어떻게 입힐지에 대한 고민 끝에 MZ세대가 좋아하는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팔도는 팔도비빔빵 외에도 콜라보 제품을 꾸준히 선보였습니다. 지난해 미샤와 ‘팔도BB크림면X블랑비비 기획세트’를 한정 판매했고, FCMM과 협업해 ‘비빔면 티셔츠’ 한정판 1000세트를 내놨습니다. 올해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팔도비빔면 기획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비빔면 슬리퍼’를 제공했습니다.

 

이밖에도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은 콜라보 제품은 다양합니다. 곰표가 CU와 손잡고 지난해 출시한 곰표밀맥주는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10만개가 모두 판매된 바 있습니다. 파리바게뜨가 지난 봄 이벤트로 선보인 치킨 맛과 모양의 ‘파바닭’은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으며 정식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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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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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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