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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끼리 만났다, 맛은?”…팔도-파바, 한정판 ‘팔도비빔빵’ 먹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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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24, 2021, 12:07:00

파리바게뜨와 만든 이색 콜라보 제품
느끼함 잡고 감칠맛 더해주는 매콤함
샐러드빵, 비빔소스 맛 느끼기 어려워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에 ‘이색 콜라보’ 열풍이 뜨겁습니다. 독특한 디자인과 재미있는 콘셉트 제품에 열광하는 MZ세대를 잡기 위해서인데요. 특히 비빔면 시장 경쟁은 매년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여름은 ‘비빔면 브랜드 1위’ 팔도와 ‘베이커리 브랜드 1위’ 파리바게뜨가 만났습니다.

 

체감온도가 40도에 육박한 지난 22일, 파리바게뜨 매장 3곳을 돌아다니고 30여 분을 기다린 끝에 ‘팔도비빔빵’을 손에 넣었습니다. 비빔면을 주 2,3회 먹는 저 같은 사람에게 ‘한정판 팔도비빔빵’은 거절하기 힘든 유혹이었습니다.

 

이날 팔도는 파리바게뜨와 손잡고 신제품 팔도비빔빵 3종을 출시했습니다. 팔도비빔빵은 팔도비빔면의 액상 스프 ‘팔도비빔장’을 파리바게뜨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상품입니다. 여름 시즌 한정으로 다음달 31일까지 판매됩니다.

 

매장 입구에서부터 팔도비빔빵은 확실히 눈에 띄었습니다. 친숙한 색깔과 디자인 때문입니다. 시그니처 마크인 파란색 꽃무늬 패턴 위에 제품명이 새겨진 패키지는 자연스럽게 팔도비빔면을 연상시킵니다. 이제 막 진열대에 나와 아직 아무도 구매하지 않은 팔도비빔빵을 매장에서 가장 먼저 구매했습니다.

 

팔도가 내놓은 비빔빵은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빵 3종입니다. ‘왼손과 오른손이 바쁜’ 팔도비빔면 CM송을 제품명에 적용한 게 소소한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매장 한쪽에 자리를 잡고 주문한 커피와 함께 비빔빵을 먹어봤습니다.

 

 

가장 먼저 먹어본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는 불고기가 들어간 빵입니다. 삼각김밥 사이즈에 김 토핑을 더하니 편의점에서 파는 삼각김밥 느낌이 물씬 났습니다. 우선 빵 겉면에 붙어 있는 고추씨 크기의 작은 쌀가루 알갱이들이 톡톡 씹힙니다. 적절한 두께의 빵 튀김과 불고기, 매콤한 비빔소스가 잘 어우러집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짭짤한 불고기가 많이 들어 있어서 출시된 3종 중 삼각불고기빵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삼각김밥 모양이라 한입씩 베어 물기에도 편했습니다. 팔도비빔빵과 관련된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도 삼각불고기빵에 팔도비빔면을 함께 먹는 방법을 제안하는 등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는 잡채 고로케입니다. 고로케 안을 잡채로 채우고 겉에 비빔소스를 케첩처럼 뿌렸습니다. 고로케라 그런지 식감은 가장 바삭했습니다. 잡채에 비빔장이 더해져 고소하면서 매운 맛이 조금 납니다. 잡채 고로케만 먹었을 때 느끼할 수 있는 부분을 비빔소스가 적절한 간으로 잡아줍니다.

 

파리바게뜨 인기제품인 고로케와 팔도비빔장의 만남이라는 설명에 기대감을 드러내는 지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직접 먹어보니 겉의 튀김에 비해 잡채 내용물의 양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잡채 양이 넉넉하다”, “포만감이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빵’은 소시지와 샐러드를 팔도 비빔소스로 버무린 샐러드빵입니다. 빵 안쪽에 있는 샐러드가 아삭하고 시원해 지금처럼 무더울 때 먹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빵과 샐러드, 소시지를 한번에 먹을 수 있어 불고기빵이나 고로케보다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샐러드빵은 다른 2종에 비해 비빔소스가 너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비빔소스가 소시지 위쪽에만 살짝 발라져 있어 먹는 동안 비빔장 맛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샐러드 소스에 비빔소스가 묻히는 느낌이랄까요. 팔도비빔빵이라고 하기엔 비빔소스의 존재감이 희미한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팔도비빔면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소스 양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집에 가서 팔도비빔면을 먹고 싶게 만드는 맛”입니다. ‘엉뚱한 듯 어울리는’ 이색적인 부분이 팔도비빔면을 좋아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젊은 층에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팔도 관계자는 “대표 한식이라 할 수 있는 비빔장을 서양 음식인 빵과 결합하면 어떨까 하는 배경에서 팔도비빔빵이 나오게 됐다”며 “올해로 37년 된 팔도비빔면에 젊은 이미지를 어떻게 입힐지에 대한 고민 끝에 MZ세대가 좋아하는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팔도는 팔도비빔빵 외에도 콜라보 제품을 꾸준히 선보였습니다. 지난해 미샤와 ‘팔도BB크림면X블랑비비 기획세트’를 한정 판매했고, FCMM과 협업해 ‘비빔면 티셔츠’ 한정판 1000세트를 내놨습니다. 올해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팔도비빔면 기획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비빔면 슬리퍼’를 제공했습니다.

 

이밖에도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은 콜라보 제품은 다양합니다. 곰표가 CU와 손잡고 지난해 출시한 곰표밀맥주는 출시 3일 만에 초도 물량 10만개가 모두 판매된 바 있습니다. 파리바게뜨가 지난 봄 이벤트로 선보인 치킨 맛과 모양의 ‘파바닭’은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으며 정식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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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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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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