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CU(대표 이건준)이 자체 멤버십 앱 ‘포켓CU’를 통해 대용량 생필품·신선식품·가정대용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무료배송을 시작해 이커머스에 도전장을 내밉니다.
29일 CU에 따르면, 내달 2일부터 멤버십 앱 ‘포켓CU’ 내 예약구매 메뉴를 통해 그동안 편의점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던 대용량 생필품들을 판매합니다.
기존 ▲와인 ▲도시락 ▲선물세트 등을 미리 주문하는데 사용됐던 예약구매 기능을, 진열 등의 문제로 점포 판매가 어려웠던 대용량 상품들로 그 범주를 더 확대했습니다.
최근 유통업계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라 즉시, 소량 구매 채널로 여겨지던 편의점이 변화한 것인데요. 이커머스와 대형마트의 영역에 도전장을 내민 셈입니다.
CU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양곡 ▲과일·채소 ▲생필품 등을 온·오프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내놓는 것은 물론, 모든 상품을 고객이 지정한 주소지로 무료 배송합니다.
특히, CU의 예약구매 서비스를 통해 판매되는 모든 상품들은 주문 시 고객이 직접 선택한 점포의 매출로 집계되는데요.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에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오는 2일 첫 오픈되는 예약구매 상품은 ▲땅끝 해남 프리미엄 새청무쌀(4kg·20kg) ▲백도복숭아(4.5kg) ▲화이트 용과(5kg) 등 신선식품과 ▲아워홈 포기김치(5kg*2개입) ▲종가집 김치(포기김치 3.7kg*2개+열무 1.5kg) 등 약 40가지 상품입니다.
이 외에도 ▲디어스킨 생리대 세트(12팩) ▲30롤 두루마리 휴지(2개) 등 생필품과 ▲볶음밥 ▲치킨 크래커 ▲찹스테이크 등 HMR 상품, ▲닭가슴살 소시지 ▲저칼로리 도시락 등 다이어트 관련 상품들도 특별가에 판매합니다.
CU는 향후 매출 동향과 고객 선호도를 분석해 포켓CU에서만 판매하는 기획 상품과 CU 특별가 상품 등을 매월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CU는 이번 무료 배송 서비스 확대를 발판으로 배달 플랫폼과 연계한 소량 빠른 배송과 자체 플랫폼을 통한 대용량 일반 배송을 병행할 계획입니다. 이는 투 트랙 방식으로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퀵커머스 수요에 대응한다는 전략입니다.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CU 멤버십 가입자 수는 약 1600만 명으로 다른 쇼핑 앱에 비해 유효 이용률이 높고 탄탄한 충성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다”며, “CU는 온·오프라인 채널의 경계 없이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쇼핑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