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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비교하세요"..기사야, 광고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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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1, 2013, 08:11:52

D포털 사이트 가장 혼탁..광고기사 하루 20개 넘게 노출한 곳도 방치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보험 비교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광고형 기사들이 유포되고 있다. 특히, 일부 포털 사이트에서는 최소한의 형식과 내용을 갖추지도 못한 광고가 기사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10일 인더뉴스가 국내 3대 포털 사이트의 뉴스검색 결과를 취재한 결과, 보험비교 사이트에 접속을 유도하는 광고형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포털 사이트들의 뉴스 검색창에서 보험 비교를 쳤을 때 나오는 상당수의 콘텐츠는 광고에 가까운 기사들이다. 개중에는 한두 번 읽어볼 만한 내용이 담겨 있기도 하지만, 예전 기사들과 제목만 살짝 다를 뿐 내용은 거의 같은 것들이 많았다. 

 

이들 기사에는 특정한 사이트 한곳의 URL(인터넷 주소)만 남겨져 있어 기사형 광고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기사에 링크된 사이트에 접속해 봐도 전화번호를 남길 것을 요구하는 것이 대부분. 기대했던 보험 정보를 얻기도 힘들다.

 

특히, 포털 사이트 D사의 경우에는 정도가 심각했다. 이곳에서 보험 비교로 검색을 해 보면 ‘OOO미디어, OO한국, OO비전e, OO와 뉴스, 굿모닝OOO’ 등의 매체에서 보험 비교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기사가 끊임 없이 나온다.

 

기사가 생산되고 있는 사이트 한곳 한곳을 들여다 보면 더욱 가관이다. ‘어떻게 이런 내용들이 포털 사이트를 통해 기사로 나올 수 있는 거지?’라는 의문이 자연스레 들 정도.

 

‘OOO미디어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순간 감(?)이 바로 온다. 기사의 기본적인 형식 따위는 안중에 없다. 이렇게 의료실비보험을 추천 및 비교를 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는 다이렉트OOO(http://www.online-OOO.com)가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는 등의 노골적인 표현도 아끼지 않는다.

 

굿모닝OOO’이라는 사이트의 첫 화면 톱기사는 지난 2012년 4월16일에 나온 <직장인에게 필요한 노후대비자금, 무려 7?>이다. 이곳에서는 이달에만 보험 관련 기사 23건이 D포털 사이트로 송고됐다. 물론, 모두 보험비교 사이트를 홍보하는 내용이다.

 

 

지난 613일자 <보건복지부, 2012년 기초노령연금 393만명 지급>이 톱기사인 은퇴OO’이라는 매체는 지난 열흘 동안 200개가 넘는 광고형 기사의 제목을 D 포털사이트에 노출시켰다. 이곳은 하루에만 20개를 넘게 내보기도 했다.   

 

정치·사회·경제·산업·문화·세계 등 거의 모든 분야를 다룬다는 'OO비전e'이라는 곳은 지난해 9월부터 경제뉴스에서 보험비교 기사를 출고하기 시작, 지금은 경제뉴스 전체를 이런 기사들로 채우고 있다. 

 

매체라고 보기 힘든 사이트들을 통해 기사를 가장한 광고가 수 없이 쏟아지고 있는데도, 해당 사이트는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잘 못된 정보를 알아서 걸러내야 할 상황이다. 

 

보험 업계 관계자는 요즘 들어 보험비교 사이트들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 같다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라도 책임소재를 확실히 물을 수 있는 곳을 이용하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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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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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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