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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카카오페이, 연결 영업익 158억…1분기 흑전 이후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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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4, 2025, 14:11:41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58억원으로 지난 1분기 흑자전환 이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6.6%로 한자릿수 후반대로 높아졌습니다.

 

3분기 거래액은 47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습니다.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은 같은 기간 8% 늘어난 13조4000억원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전체 거래액의 29%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부문별로는 오프라인 결제가 46% 늘었고 해외결제가 16% 증가해 결제서비스 전체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14% 증가했습니다. 송금서비스도 주식 거래액 급증에 따라 본인계좌로 송금하는 거래가 많아지면서 같은 기간 13% 늘었습니다. 카카오페이머니 충전 잔고는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해 2조9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연결 매출은 238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지난 분기에 이어 금융과 플랫폼 서비스 약진이 매출성장을 견인했습니다. 금융서비스 매출은 94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반기 대출규제 영향으로 직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연간 성장기조를 이어가며 전년동기 대비 72% 큰폭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주식 거래액이 크게 늘며 투자서비스 매출이 155.4% 증가했고 보험서비스 매출도 72.2% 늘었습니다.

 

플랫폼서비스 매출은 140억원을 기록했다. 광고와 카드추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매출을 키우며 전년동기 대비 69.2% 증가했습니다. 결제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5% 늘어난 1297억원으로 집계됐다. 결제 전 영역의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확장 여력이 큰 오프라인과 해외결제가 각각 두자릿수 신장해 증가세를 견인했습니다.

 

영업비용은 22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업확장과 매출증대로 운영비용이 늘어 전년동기 대비 14.9% 증가했으나 비용 효율화 기조로 직전분기 대비 2.8%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직전분기 대비 69.4% 증가한 158억원으로 처음으로 100억원대로 올라섰고, 영업이익률은 6.6%로 한자릿수 후반대에 진입했습니다.

 

전 사업분야에서 매출과 수익성이 함께 좋아지며 손익구조가 강화됐습니다. 당기순이익과 EBITDA는 각각 191억원, 2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3분기 주요 성과로 ▲해외결제의 편의 및 혜택 증진 ▲데이터 기반 플랫폼 사업의 성장 ▲AI 서비스 고도화 ▲금융 자회사의 성장 등을 꼽았습니다.

 

해외결제 분야에서는 알리페이플러스(Alipay+)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국내 간편결제중 처음으로 마스터카드 기술 기반의 ‘NFC 결제’ 솔루션과 혜택 플랫폼 ‘미니 프로그램(Mini Program)’을 도입했습니다.

 

플랫폼사업 분야에서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인 맞춤형광고와 카드추천서비스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88%, 148% 늘며 신규성장 동력으로서의 가치를 입증했습니다.

 

AI 분야에서는 카카오페이의 생성형 AI ‘페이아이’의 두번째 서비스로 ‘AI로 나만의 혜택찾기’ 베타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카카오페이는 ‘페이아이’의 영역을 금융・결제 전반으로 확장하는 동시에, 카카오의 AI 서비스와 단계적 연동 및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금융 자회사 중 카카오페이증권은 3분기 주식거래액 및 건수, 월 거래 고객, 예탁자산 등 주요 지표들이 모두 세자릿수 증가하며 15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직전 분기 영업이익의 3배이자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정기납입 상품을 비롯한 신규 상품군을 출시하고 판매채널을 다변화하며 외형을 키웠습니다. 특히 매출 성장의 기반인 정기납입 보험료를 전년동기 대비 5배로 크게 늘렸습니다. 3분기 전체 원수보험료는 전년동기 대비 38% 늘어난 164억원으로 이익구간 진입을 위한 실적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올 1분기 연결 영업이익 흑자 전환 이후 이어지고 있는 상승흐름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페이 신원근 대표는 “결제와 금융서비스 모두 약진한 가운데 올해 핵심전략 중 하나인 ‘데이터 기반 사업’과 ‘플랫폼사업’ 확대가 성과로 연결된 만큼 내년도 방향 설계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본다”면서 “카카오페이의 차별화된 기술로 일상의 모든 금융이 카카오페이 하나로 가능해지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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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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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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