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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씨카드, 빅데이터 분석 ‘IDEA’...기업 맞춤형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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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3, 2021, 10:08:27

고객 패턴 분석..집중 판매 채널 추천·점포별 안정성·성장성 예측 가능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BC카드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는 3일 국내외 기업·공공기관·대학 등과 축적한 데이터 역량 기반으로 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BC IDEA’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BC IDEA(BC Intelligence Data for Enterprise Advance)는 기업 매출 추이를 통한 브랜드 현황·경쟁관계 등을 분석해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지원합니다. BC카드가 보유한 320만 가맹점·3600만 고객 데이터·월 약 5억건의 카드 결제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고객 ▲채널 ▲상권 요소로 세분화해 심층 분석을 실행합니다.

 

먼저 고객 분석은 시장 현황·브랜드 트랜드·소비자 행동으로 구성됩니다. 해당 업종 전체 이용액 및 거래 건수, 브랜드별 매출 현황, 고객 선호도(방문 빈도) 등으로 세분화해 기업의 니즈에 맞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먼저 접근해야 하는 채널도 조언 서비스도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배달앱 등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의 시간대별·요일별 매출 자료를 기반으로 각 채널별 고객 이용 특성을 분석해 의뢰 기업이 집중해야 하는 채널을 추천해줍니다.

 

마지막으로 BC카드가 보유한 전국 1200대 상권 정보와 250여개 업종별 카드 이용 현황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차원적인 상권 분석 자료도 제공합니다. 해당 지역 최대 3Km 내 유사 점포와 유동 인구 분석(소득·가구 현황 등)을 통해 점포별 안정성과 성장성을 예측해 줍니다.

 

예컨대, 프랜차이즈 브랜드 기업은 매출 추이 등 기업 현황 진단부터 경쟁 브랜드와의 고객 비교 분석을 통해 “특정 지역의 MZ세대 소비행태가 급변하고 있으니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한 타겟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등의 제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형균 BC카드 AI빅데이터본부 본부장(상무)은 “BC IDEA는 외식·소비재·유통 등 카드 매출이 발생하는 모든 업종에 맞춤형 심층 분석이 가능하다”며 “관련 업종의 대상 기업뿐만 아니라 이들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BC카드가 운영중인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에서는 플랫폼 산하 13개 기업과 1개의 공공기관이 참여해 카드 소비·보험·증권·투자·유동인구·부동산·맛집·소셜 데이터를 생산·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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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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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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