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은 롯데정보통신과 협업해 미래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점포 운영 효율 향상을 연구하는 ‘DT 랩(Lab) 스토어’를 열었다고 3일 밝혔습니다.
DT 랩 스토어는 세븐일레븐의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매장입니다. 점포 출입은 통합인증단말기를 통해 이뤄지며 기본적으로 신용카드·엘포인트·카카오톡 지갑 등으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안면인식 출입 인증 기능을 시범 도입합니다.
핵심 접목 기술로는 ▲ 3D 라이다(3D LiDAR·레이저 기반 사물 측정 센서) ▲ AI 결품관리 ▲ 통합관제 시스템 ▲ AI 휴먼 등이 있습니다. 미래 가맹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4가지 핵심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점포 운영 환경을 테스트하고, 디지털 기술들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3D 라이다는 점포 내 고객 동선을 분석해 최적의 상품 운영 전략을 찾는 시스템입니다. 3D 라이다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대 위치, 상품 진열 등의 수시 조정을 통해 가장 적합한 상품 구성안을 도출합니다. 무인 셀프 계산대 ‘캐치 키오스크’ 위에 설치된 3D 라이다 카메라는 상품 도난 가능성을 방지합니다.
AI 결품관리 시스템은 상품의 결품 여부를 실시간 파악해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지게 돕습니다. 세븐일레븐이 1차 테스트로 주요 매대 주변에 설치한 AI 카메라 4대가 해당 매대의 상품을 상시 모니터링합니다. 고객 구매 등으로 결품 발생시 점포 관리자에게 즉각 알림을 제공합니다.
점포 운영환경 관리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점포 통합관제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점포 실내의 온·습도 관리, 냉장고 등 시설·장비 온도 이상유무 및 전원 상태, 도어 개폐 유무 등을 즉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전력 사용량, 화재 위험 여부 등도 확인 가능합니다.
아울러 AI 휴먼 기술로 고객에게 다양한 점포 이용 정보를 자세히 제공합니다. 행사상품 현황 등 점포 이용과 관련한 안내 뿐만 아니라 세븐일레븐 유튜브 채널(복세편세)과 연동해 동영상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DT 랩 스토어 소개와 날씨, 뉴스 등 생활 정보도 제공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DT 랩 스토어를 통해 가맹 운영 모델의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의 실효성과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이후 가맹점에 실제 적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방대한 양의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 운영 전략으로 점포 매출 증진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DT 랩 스토어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장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맹 경영주에게 보다 나은 수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정보를 연구하는 것”이라며 “그간 다져온 우수한 디지털 기술들을 가맹점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