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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방송사 최종면접 합격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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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1, 2013, 00:11:36

[언론고시 특강 ⑥]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지난주 금요일. 두 곳의 방송사에서 신입사원 최종합격 발표를 했다. 지상파 방송인 MBC와 종합편성채널인 MBN이다. 필자가 재능기부로 멘토링하던 학생 중 하나가 수백대 1의 경쟁을 뚫고 최종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이 학생을 처음 볼 때부터 방송체질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다소 발음이 새는 것이 단점이었지만, 약간은 화려한 외모에 자신감, 톡톡 튀는 언변에 방송기자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나뿐만은 아니었다. 지인인 현직 앵커도 (말이 끊겨 공허한 순간)가 뜨지 않도록 말을 던지는 순발력도 있었다는 평가를 받은 학생이기도 했다.

 

특히, 이 학생은 이론적 배경이 탄탄하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었다. 대학 재학 시절 공부를 빡세게했던 것. 요즘 대학생들이 어려운 이론 공부를 멀리하고, 쉽게 스펙을 쌓을 수 있는 홍보대사 같은 활동에 전념하는 것과 대조적이었다. 멘토링을 시작한지 6개월 만에 결국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

 

이 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면접이었다. 필기전형은 열심히 공부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답안을 참고하면서 독학을 할 수 있다. 실무평가 역시 스스로 답을 찾아냈다. 하지만 면접에서는 자신감이 없었다. 분위기가 좋은 것 같다가도 다음날 결과가 나오면 탈락자가 되는 것이 부지기수다. 이 때문에 내정자가 있다’ ‘면접에서는 평가를 안 하는 것 같다등의 이야기까지 나온다.

 

면접은 어떻게 합격할 수 있을까. 면접의 포인트는 크게 신입사원으로서의 패기와 포부 신참 저널리스트로서의 근성과 창의력 시사 이슈에 대한 감수성 각 언론사별 경영·보도제작·편성 방향에 대한 이슈 공감 등의 4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필기시험과 카메라테스트 등을 마치고 진행하는 실무면접과 실무(합숙)평가를 마치고 진행하는 임원면접 등 두 가지 차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두 가지 면접 모두 메커니즘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기와 포부다. 필자는 멘토링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합격한 신입사원이라고 가정하고 꿈을 펼쳐보라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실제로 면접장에 들어선 지원자들은 자신이 신입사원이라기 보다는 평론가의 입장에서 해당 언론사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미국 학자들의 이론이나 외국 매체의 사례를 들면서 면접보러 간 언론사를 꾸짖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결과가 좋을 가능성이 있을까?

 

언론사 역시 하나의 기업에 불과하다. 게다가 인터넷과 모바일이 득세하면서 기존의 올드미디어격인 언론은 어느 정도 수익과 성장동력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다. 이를 함께 공유할 수 없는 사람은 결코 합격을 할 수가 없다. 시사이슈에 대한 이야기 역시 현직자들과의 어느 정도 공감 내지는 의견 교류가 가능한 수준은 돼야 한다. 혼자만 달리 생각하는 독불장군이라면 탈락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여기에 하나 더 추가되는 덕목은 () 식상함이다. 어떤 기자가 되고 싶냐고 하면 현장을 뛰는 종군기자 이야기를 한다. 아나운서 롤 모델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3~4명으로 압축된다. 칼럼니스트는? 존경하는 PD? 유명한 사람이 뻔한 것은 알지만 다들 약속이나 한 듯이 앵무새가 된다. 차별화라는 관점에서 무슨 평가를 받을지는 뻔하다.

 

자신감 역시 중요한 요소다. 필자는 이번에 합격한 학생에게 사정없이 면박을 줬다. 어림잡아 300번 정도는 되는 것 같다. 때로는 인신공격에 가까울 정도로, 때로는 팩트가 틀렸다고 몰아부치기도 했다. 이유는 뻔하다. 어떤 경우에도 쫄지말고, 당당하고 참신한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는 걸 알려주고 싶어서였다. 실제로 언론사의 면접관인 차장 이상의 간부들은 자신이 최고의 언론인이라고 자부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의 공격에 맞설 수 있어야 합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면접장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의 균형을 잘 맞추라는 조언을 하고 싶다.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할 수 있는 사람은, 기자가 된 당신이 취재 현장에서 만난 인터뷰이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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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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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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