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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만 100대 탔다”…천안 출장세차차량 폭발, 손해액 100억원 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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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8, 2021, 15:08:11

화재 피해 차량 660대 중 170대 외제차..자차특약 가입자 보상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11일 천안 불당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출장 세차 차량이 폭발하면서 발생한 불로 차량 660여대가 피해를 입어 대형 보험사고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방서 추산 재산피해는 약 19억원 규모로 잠정 집계됐는데, 피해 차량 중 다수가 외제차여서 실제 피해액은 이보다 훨씬 더 클 것이란 전망입니다.

 

18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까지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에 접수된 자동차보험피해 차량은 약 470대로 집계됐습니다. 이번 화재로 인해 불에 타거나 그을음 등 피해를 입은 차량은 660여대입니다. 

 

피해 신고는 국내 자동차보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삼성화재가 200여대를 접수했습니다. 나머지 3개 보험사도 각각 70~80대의 차량이 피해 신고를 접수했습니다. 이 중 완전 전소한 차량은 34대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화재 발생 장소가 천안에서 비싼 지역에 있는 신축 아파트인데요. 이 때문에 피해 차량 중 외제차 비중은 37%인 170여대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중 절반 이상이 메르세데스벤츠(약 100대)로 손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화재 당시 CCTV를 살펴보면 세워져 있던 승합차가 갑자기 폭발하면서 불길에 휩싸였고, 운전석에 타고 있던 남성이 놀라 뛰쳐나온 장면이 담겼습니다. 해당 남성은 출장세차 직원으로 담배에 불을 붙이자 갑자기 폭발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화재로 인해 주민 14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 치료를 받았고, 70여명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피해차량 보상에도 난항이 예상됩니다. 출장세차 차량인 스타렉스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대물한도는 1억원에 불과한데, 보험업계 안팎에서는 손해액이 100억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해 차량 중 일명 ‘자차특약(자기차량손해특약)’에 가입한 경우 보험 처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차자특약 가입률은 60~70%이며, 외제차는 80%대로 알려졌습니다.

 

자차특약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는 본인이 먼저 수리비를 부담한 후 출장세차 회사 및 운전자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는데요. 다만, 회사 규모 등을 따져봤을 때 회수가 쉽지 않을거란게 보험업계의 관측입니다. 

 

이밖에 지하주차장 배관 등 시설물 피해액도 20억원 규모로 추산됐습니다. 아파트 시설물은 롯데손해보험에 가입돼 있는데요. 롯데손보는 “보험금의 50%는 재보험사의 책임이며, 회사의 부담은 피해액의 나머지 절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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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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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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