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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만 100대 탔다”…천안 출장세차차량 폭발, 손해액 100억원 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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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8, 2021, 15:08:11

화재 피해 차량 660대 중 170대 외제차..자차특약 가입자 보상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11일 천안 불당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출장 세차 차량이 폭발하면서 발생한 불로 차량 660여대가 피해를 입어 대형 보험사고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소방서 추산 재산피해는 약 19억원 규모로 잠정 집계됐는데, 피해 차량 중 다수가 외제차여서 실제 피해액은 이보다 훨씬 더 클 것이란 전망입니다.

 

18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까지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에 접수된 자동차보험피해 차량은 약 470대로 집계됐습니다. 이번 화재로 인해 불에 타거나 그을음 등 피해를 입은 차량은 660여대입니다. 

 

피해 신고는 국내 자동차보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삼성화재가 200여대를 접수했습니다. 나머지 3개 보험사도 각각 70~80대의 차량이 피해 신고를 접수했습니다. 이 중 완전 전소한 차량은 34대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화재 발생 장소가 천안에서 비싼 지역에 있는 신축 아파트인데요. 이 때문에 피해 차량 중 외제차 비중은 37%인 170여대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중 절반 이상이 메르세데스벤츠(약 100대)로 손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란 전망입니다. 

 

화재 당시 CCTV를 살펴보면 세워져 있던 승합차가 갑자기 폭발하면서 불길에 휩싸였고, 운전석에 타고 있던 남성이 놀라 뛰쳐나온 장면이 담겼습니다. 해당 남성은 출장세차 직원으로 담배에 불을 붙이자 갑자기 폭발했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화재로 인해 주민 14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 치료를 받았고, 70여명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피해차량 보상에도 난항이 예상됩니다. 출장세차 차량인 스타렉스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대물한도는 1억원에 불과한데, 보험업계 안팎에서는 손해액이 100억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해 차량 중 일명 ‘자차특약(자기차량손해특약)’에 가입한 경우 보험 처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차자특약 가입률은 60~70%이며, 외제차는 80%대로 알려졌습니다.

 

자차특약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는 본인이 먼저 수리비를 부담한 후 출장세차 회사 및 운전자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는데요. 다만, 회사 규모 등을 따져봤을 때 회수가 쉽지 않을거란게 보험업계의 관측입니다. 

 

이밖에 지하주차장 배관 등 시설물 피해액도 20억원 규모로 추산됐습니다. 아파트 시설물은 롯데손해보험에 가입돼 있는데요. 롯데손보는 “보험금의 50%는 재보험사의 책임이며, 회사의 부담은 피해액의 나머지 절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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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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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2024.11.25 09:37: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삼성전자[005930]의 고대역폭메모리(HBM)에 대해 "납품 승인을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하고 있다"고 말하며 납품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24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젠슨 황 CEO는 23일(현지시간) 홍콩 과학기술대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서 삼성전자로부터 5세대 HBM인 HBM3E 8단과 12단 모두 납품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앞서 지난달 31일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현재 HBM3E 8단·12단 모두 양산 판매 중"이라며 "주요 고객사 품질 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을 확보했고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젠슨 황 CEO가 직접 납품 작업 속도에 대해 언급하며 삼성전자의 HBM이 본격적으로 납품이 시작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한다면 삼성전자 역시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며 실적 반등을 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엔비디아 역시 SK하이닉스[000660]에 집중되어 있는 수급 상황에 선택권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블룸버그는 젠슨 황 CEO가 최근 3분기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메모리 공급업체로 SK하이닉스·마이크론 등은 언급했지만 삼성전자는 거론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 납품을 시작해도 기존 경쟁사(SK하이닉스, 마이크론) 대비 납품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가 이미 물량 공급을 선점했기에 삼성전자의 납품 몫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의 엔비디아 납품 관계는 향후에도 흔들리지 않을 전망입니다. 지난 4일 열린 'SK AI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엔비디아는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나올 때마다 SK하이닉스에 더 많은 HBM을 요구하고 합의된 일정도 항상 앞당겨 달라고 요청한다"며 "지난번 젠슨 황과 만났을 때 HBM4 공급을 6개월 당겨달라고 했다"고 젠슨 황 CEO와 만난 일화를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부터 엔비디아에 HBM을 납품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노력했지만 테스트 통과가 지연되며 납품 시기가 늦춰졌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차세대 HBM 기술 개발을 위해 HBM 개발팀을 신설하는 등 HBM 주도권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기존 HBM3E 제품은 이미 진입한 과제용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개선 제품은 신규 과제용으로 추가 판매해 수요 대응 범위를 늘려갈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내 해당 제품의 양산화를 위해 고객사와 일정을 협의 중"이라 밝히며 HBM3E의 개선 제품 준비도 진행 중입니다. 6세대 HBM인 HBM4에 대해서는 내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맞춤형 HBM 사업을 위해 대만 파운드리 업체인 TSMC와의 협업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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