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는 업계최초 수화 상담사를 채용해 청각장애를 겪고 있는 농아인을 위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삼성화재는 청각장애 고객을 위한 전용번호(070-7451-9800)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고장과 사고접수, 대출과 상품에 관한 상담을 진행한다. 청각장애 고객을 대신해 예약을 원하는 경우는 당사 대표번호(1588-5114)로 문의하면 된다.
청각장애 고객이 직접 전용번호로 전화를 걸어 화상통화로 신분 확인 후 상담과 중계안내를 받을 수 있다. 가족이나 주변인이 대신 상담을 예약해주는 경우는 예약시간에 수화상담사가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을 진행한다.
단, 인원이 한정된 만큼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다. 상담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18시까지며 청각장애 고객 본인이 반드시 수화가 가능해야 한다. 이밖에 모든 상담은 신분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가능하면 화상통화가 가능한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화상통화를 위한 장비가 없는 경우 가까운 청각장애인협회 또는 관련시설에 방문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작은 규모지만 하나씩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단계이다”며 “보험사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화재는 청각 장애고객을 위한 서비스에서 가입체결을 위한 사전 상품내용 설명이나 가입 필수안내사항 등은 상담에서 제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