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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못받을까 ‘전전긍긍’”...농협 이어 시중은행도 신용대출 옥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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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6, 2021, 16:08:58

시중은행, 신용대출 연소득 최대 2배서 연소득 100%로 축소 검토
금감원 “신용대출 한도조정 계획” 요구..신규 대출자 불안심리 커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서울 은평구에 사는 직장인 A씨는 하반기 생애 첫 주택 구입을 앞두고 있다. 11월에 입주를 목표로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던 중 농협은행에서 주담대 신규 취급을 중단하는 소식을 듣고 좌절했다. 은행별 주담대 금리를 비교한 후 가장 저렴한 곳에서 대출을 받기로 계획했는데, 가장 유력했던 선택지 한 곳이 빠졌기 때문이다. A씨는 “주담대는 빨리 신청해서 어떻게서든 받겠지만, 금리인상에 신용대출 한도까지 줄이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토로했다. 

 

금융당국이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신용대출 등 연일 가계대출 옥죄기에 나서면서 실수요자들의 불안심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농협발(發)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 중단과 신용대출 한도 제한이 시중 은행, 보험사 등 전 금융권으로 확산될 조짐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이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기존 연 0.5%에서 0.75%로 올리면서 가계대출에 대한 부담이 더 커졌습니다. 부동산 가격 급등 등의 영향으로 ‘영끌(영혼까지 끌었다는 의미)’로 집을 산 실수요자들은 이자 부담이, 매매를 앞둔 실수요자들은 대출 절벽으로 ‘불안심리’가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26일 은행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시중 은행들에 개인 신용대출 상품별 최대한도와 향후 대출한도 조정 계획을 작성해 27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계획서는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도록 했는데요. 예컨대, ▲개인 신용대출 최대한도가 급여의 몇 배 수준인지 ▲한도를 어떤 방식으로 줄일 것인지 ▲축소하지 못한 경우 사유는 무엇인지 등입니다. 

 

주요 은행들은 개인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이내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통상 신용대출 한도는 연소득의 1.2~2배 수준입니다. 앞서 NH농협은행은 지난 24일부터 개인 신용대출 최고 한도를 기존 2억원에서 1억원 이하로, 연소득의 100%로 축소했습니다. 연봉 1억원 기준 기존에는 최대 2억원까지 신용대출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1억원 한도로 제안되는 겁니다. 

 

시중은행들은 당국의 이같은 요구는 가계대출 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일종의 ‘경고’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입니다. 이 때문에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까지 여유가 있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도 신용대출 최고 한도 축소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복수의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국에서 상품별 대출 한도 관리 방안을 내라고한 만큼 아무래도 선제적인 관리에 나서야 하는 분위기”라며 “신용대출 최고 한도는 연소득 범위 내로 제한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보험사의 가계부채 총량 관리에도 나섰습니다. 금융감독원의 요청에 따라 최근 보험협회는 주요 보험사 10곳의 여신 담당 임원을 소집해 가계대출 총량 목표 관리 등을 논의했습니다.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이 이미 목표치(4.4%)를 넘은 삼성생명을 제외한 주요 보험사는 아직까지 대출 제한 조처 움직임은 없는데요. 다만, 당국이 대출 옥죄기에 나서면서 향후 대출 서류 심사 강화, 우대금리 축소 등으로 대출 수요를 억제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기준금리 인상도 걸림돌입니다. 한국은행은 이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연 0.5%→0.75%) 인상했는데요. 이번 인상으로 시중 은행권 대출자에 끼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반기 추가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신규 대출자의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출을 앞둔 실수요자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는 분위기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중단에 이어 신용대출까지 막히면 ‘대출절벽’이 심화될 것이란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에는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상담을 문의하거나 대출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유명 유튜버는 “주담대나 전세자금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상황이 어떻게 돌아갈지 예측하기 어려워 가급적 서둘러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NH농협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시중은행들은 ‘대출절벽’을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향후 주담대와 전세자금대출 실수요자의 규모를 예측하기 어려운 데다 주담대의 경우 담보가 확실한 상품이고, 접수 후 대출을 일으키기까지 2~3개월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당장 가계대출 풍선효과가 나타나진 않을 거란 의견입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여력이 있는 주요 은행의 경우 대출을 중단하거나 금리를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지 않고 있어 금융당국의 권고선 안에서 적극적으로 영업을 할 예정”이라며 “주담대를 못받는다고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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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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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유통업계, 화이트데이 맞아 신상·단독 상품 출시 봇물

2025.03.09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다가오는 화이트데이(3월 14일)를 맞아 프로모션에 속도를 냅니다. 화이트데이는 밸런타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3대 유통가 특수 데이로 꼽히는 만큼 선물용 신제품을 다양하게 출시했습니다. 봄맞이 행사도 함께 전개하며 봄 쇼핑 수요 공략에 적극 나섭니다. 9일 업계가 따르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N서울타워는 '블러썸 타워'를 콘셉트로 페스티벌을 진행합니다. ‘이터널 8 에잇 루즈 와인’ 2잔과 전망대 2인권 구성의 ‘이터널 뷰&와인 패키지’를 운영합니다. 전망대 프라이빗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달콤한 커플석’도 판매합니다. 두 패키지는 이달 14~16일 동안 한정 판매합니다. 화이트데이 당일과 15일에는 라디오 프러포즈 이벤트 ‘로맨틱 FM’를 진행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달 16일까지 ‘LOVE DAZE’를 주제로 온라인 단독 프로모션을 운영합니다. 글로벌 스타벅스에서 화제가 된 ‘SS 스탠리 러브 켄처 1183ml 텀블러’를 국내 최초로 선보입니다. 대용량 텀블러로 스타벅스 온라인 채널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텀블러를 본인의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도록 ‘LOVE’ 및 ‘MINE’ 오브제가 달린 멀티 키체인 2종도 출시합니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3월 이달의 맛 ‘말랑 딸기 찹쌀떡’ 아이스크림을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과일과 찹쌀떡을 함께 즐기는 디저트 트렌드를 반영한 플레이버로,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일본 제과업체 후지야의 연유캔디 브랜드 ‘밀키’와 협업했습니다. 이달의 디저트 ‘딸기 크림치즈 모찌’도 이달 함께 출시됩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이달의 맛 출시를 기념해 3월 한 달 동안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SPC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봄을 맞아 3월 이달의 도넛을 선보입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출시된 신제품은 블루 팝핑 캔디링, 핑크 팝핑 솜사탕 타트 2종입니다. 솜사탕을 모티브로 한 도넛 제품입니다. 각각 파스텔 블루와 핑크 컬러로 코팅했으며 2종 모두 톡톡 터지는 식감의 팝핑 캔디 토핑을 올려 먹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2월에 이어 3월에도 고객들에게 금요일마다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BBQ앱 및 웹사이트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 주문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블랙 프라이드 데이’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쿠폰은 BBQ앱 및 웹사이트 접속 시 자동 발행되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타 쿠폰과 중복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정관장은 오는 20일까지 ‘새로운 시작, 건강은 정관장으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학생 전용 홍삼 브랜드 ‘아이패스’를 비롯해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홍이장군’, 수험생 맞춤형 녹용 제품 ‘천녹 그로잉’ 등 대표 키즈·청소년 제품 구매 시 혜택을 제공합니다.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캔디 ‘레네세 홍삼캔디’, 뉴트로 디저트 ‘홍삼양갱’ 등 구매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아웃백에서 온 달콤한 선물”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아웃백 앱 회원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아웃백에서 가장 많이 팔린 최고 인기 메뉴인 ‘블랙라벨 커플 세트’를 주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오는 14일 화이트데이 당일까지 다운로드 가능하며, 전국 아웃백 매장에서 방문 및 포장 주문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필드는 ‘렛츠 러브 화이트데이’ 행사를 운영합니다. 스타필드 고양은 SNS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마시멜로우 쫀득쿠키’의 원조 ‘달라또’ 팝업스토어(~3/14)를 준비했습니다. 디저트 맛집 ‘쓖’은 16일까지 코엑스몰에서 유통사 최초로 팝업스토어를 엽니다. 하남점은 5월 28일까지 ‘타르트 기프트 특별전’을, 수원점은 스타일리시한 선물을 찾는 MZ 고객을 위한 ‘반스’ 팝업을 13일까지 운영합니다. 이랜드 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에서 운영하는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는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다이아몬드 목걸이 3종을 출시했습니다. 출시 제품은 '영원한 사랑'의 의미를 담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목걸이이며, 스몰 럭셔리로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2030세대의 선물 트렌드를 공략했습니다. 기념일 선물을 찾는 연인들을 타깃으로 20만원 이하 가격으로 선보입니다. 이마트는 화이트데이 기념행사로 14일까지 이마트앱에서 초콜릿, 캔디, 젤리 전품목에 대해 최대 30%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또 캔디∙초콜릿 대표 품목을 행사카드 전액 결제 시 50% 할인합니다. 화이트데이를 겨냥해 선보이는 신상품으로 ‘다이롱 케오데오 망고젤리/그린 망고젤리’를 선보입니다. 이마트 단독 상품 ‘하트 모양’의 안심 스테이크는 13일까지 이마트 전점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다가오는 화이트데이에 대비해 기존의 캔디∙초콜릿 외에 특별한 선물로 신상품, 단독 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군을 혜택가에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이마트만의 상품을, 이마트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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