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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밥 포비아’ 언제까지…식약처, 식품위생법 위반 식당 51곳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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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3, 2021, 11:09:26

최근 식중독 사례 발생 고려..3분기로 점검 앞당겨
김밥천국·김밥나라·서울김밥 등..3개월 이내 재점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김밥천국, 김밥나라 등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분식점들이 식품 당국으로부터 고발당했습니다. 최근 김밥 섭취로 인한 식중독을 두려워하는 이른바 ‘김밥 포비아’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당국은 영업자와 국민 모두에게 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분식 취급 음식점 51곳을 적발해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식약처는 위생‧안전관리 강화 차원에서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난달 9일부터 20일까지 12일간 총 4881곳을 점검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점검은 최근 김밥집 등 음식점에서 식중독 발생 사례가 이어짐에 따라 당초 4분기에 계획됐던 점검 일정을 3분기로 앞당겨 실시한 것입니다.

 

점검 대상은 분식 취급 음식점 중 행정처분 이력이 있거나 영업장 위생이 취약할 우려가 있는 업소입니다. 식품과 조리시설의 위생적 취급기준 등 식품위생법 준수 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했습니다.

 

주요 위반 내용은 ▲건강진단 미실시(22곳) ▲위생관리 미흡(8곳) ▲위생모 미착용(7곳) ▲조리장 내 폐기물 뚜껑 미설치 등 시설기준 위반(7곳)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6곳) ▲보존기준 위반(1곳)입니다. 이번에 적발된 업체는 관할 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을 조치, 3개월 이내에 재점검해 개선여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분식 취급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김밥 351건을 수거해 식중독균 항목(살모넬라·리스테리아·황색포도상구균·장출혈성대장균)을 검사한 결과, 305건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6건은 현재 검사가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당국은 영업자에게 ▲조리종사자 손세척 ▲위생장갑 착용과 수시 교체 ▲원재료 및 조리기구의 철저한 세척과 소독 ▲충분한 가열 및 조리 ▲지단 등 원재료에 대한 보관온도 준수 등을 당부했습니다.

 

식약처는 “국민들도 손씻기 등 6대 수칙을 준수하고 김밥 등 변질되기 쉬운 조리음식은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취식하는 등 식중독 예방에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 “4분기에도 피자 등 주요 인기 배달 품목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는 등 식품위생점검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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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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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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