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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기자가 골라본 ‘센스 있는’ 추석선물 몇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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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6, 2021, 06:09:00

부모님, ‘면역 증강’ 홍삼·흑삼..피부관리 기기 ‘이색적’
‘희소성’ 복원주·‘고단백’ 모음·‘1인 맞춤’ 선물도 추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추석이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마음이 마냥 편하지는 않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인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이동이 제한되면서 ‘세 번째 비대면 명절’을 맞이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그렇긴 해도 ‘민족 최대 명절’이자 ‘5일 간의 황금 연휴’를 기다리는 설렘 또한 없지는 않습니다. 네이버데이터랩에 따르면 지난 8월 28일~9월 3일까지 일주일 만에 ‘추석’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이전 주에 비해 4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추석에 대한 관심이 커질수록 함께 늘어나는 고민이 있으니, 바로 추석선물세트입니다.

 

최근 유통업계는 추석을 맞아 다양한 선물 세트를 내놓고 있습니다. 식용유·햄이 들어 있거나 욕실용품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추석 선물 세트부터, 요트·초고급 와인처럼 ‘억 소리’ 나는 초고가 선물까지. 쏟아지는 선물 홍수 속에서 뭘 사야 좋을지 고민만 커지는 요즘입니다.

 

슬슬 추석 선물을 사긴 사야 하는데 식상한 선물은 싫고, 뭐가 있는지 발품 팔기에는 일에 치여 바쁘다면, 너무 부담되지 않는 가격대의 선물을 하면서도 ‘센스 있다’는 얘기를 듣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기자가 온 가족이 좋아할 만한 추석 선물 세트를 찾아봤습니다.


◇ 부모님을 위한 ‘홍삼·흑삼’..이색적인 피부관리 기기도 

 

 

이마트(대표 강희석) 건강식품 브랜드 ‘바이오퍼블릭’은 추석을 맞아 홍삼세트를 선보입니다. ‘바이오퍼블릭 프리미엄 국산 6년근 홍삼세트’는 홍삼정 240g·스틱형 홍삼 30포·홍삼 바이알 10병으로 구성됐습니다. 2만개 한정수량이며 오는 21일까지 행사 카드 사용 시 35%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가 명절 선물로 바이오퍼블릭 홍삼세트를 내세운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과 면역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추석 건강세트 매출이 10.2% 증가했습니다.

 

실제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플랫폼 ‘텍스토미’의 2019년 9월~2020년 9월까지 약 1년간 네이버 블로그 내 ‘추석선물’ 키워드 분석 결과를 보면, 가장 많이 언급된 상품은 '홍삼'으로 총 1039건의 빈도수를 나타냈습니다. ‘건강’ 키워드가 871건으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관심도가 증가했음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는 이러한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지난해 추석 사전예약기간 45개였던 건강세트를 올해 59개로 30% 가량 상품을 확대했습니다. 행사품목도 늘렸습니다. 대표 상품인 ‘정관장 홍삼원 골드60포’는 카드할인 40%와 10+1을, ‘정관장 에브리타임 밸런스20포’는 카드할인 20%와 5+1을 기획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흑삼을 내놨습니다. tvN 예능 신서유기 캐릭터 ‘신묘한’과 협업해 ‘한뿌리 구증구포 흑삼’ 5종을 출시했습니다. 신제품은 ▲구증구포 흑삼진 블랙스틱 ▲구증구포 흑삼진 골드스틱 ▲구증구포 흑삼진 등 스틱형 3종과 ▲구증구포 흑삼대보 골드 ▲구증구포 흑삼대보 등 파우치형 2종입니다. 

 

특히 구증구포 흑삼진 블랙스틱·골드스틱은 식약처로부터 홍삼의 5대 기능성(면역력 증진·피로개선·항산화·기억력 개선·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구증구포 흑삼진 스틱 등 스틱형 3종은 일반 홍삼음료로 출시됐습니다.

 

 

어머니가 피부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시다고요? 이마트가 이색 명절 선물로 내놓은 피부관리 기기를 한번 살펴보세요. 이 제품은 아모레퍼시픽 뷰티 디바이스 브렌드인 메이크온의 ‘써모웨이브 아이리프트’와 ‘젬소노테라피’ 2종인데요.

 

써모웨이브 아이리프트는 고주파와 LED를 이용해 눈가 탄력을 높여주는 기기, 젬소노테라피는 초음파를 이용 스킨케어 제품의 흡수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이마트 전국 87개점에서 판매하며, 오는 21일까지 카드 행사를 통해 써모웨이브 아이리프트는 40% 할인가에, 젬소노테라피는 30%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마트 측은 “마스크가 일상화되면서 다른 부위보다 노출이 많은 눈 주위 피부 관리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 많아졌다”며 “또 잦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로 안면 피부 관리를 원하는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고 명절 선물로 피부관리 기기를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 복원주·고단백·1인가구 맞춤 선물..온 가족 마음 풍성하게

 

 

명절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술인데요. 차례를 지내거나 할아버지께 드릴 추석 선물을 고민한다면 이 제품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국순당(대표 배상민)의 ‘법고창신 선물세트’입니다. 법고창신 선물세트는 일제 강점기 등을 거치면서 사라진 우리 술을 국순당이 복원한 술 선물세트로 ‘희소성’을 강조했습니다. 

 

▲조선시대 선비들이 즐기던 송절주 ▲고려시대부터 즐기던 명주인 자주 ▲고려시대 왕족이 즐기던 이화주 ▲조선시대 명주인 사시통음주 ▲술의 빛깔이 맑고 깨끗한 조선시대 명주인 청감주 등이 있습니다. 복원주마다 역사적 의미가 깊어 특별한 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다고 국순당 측은 설명했습니다.

 

명절은 운동을 쉴 수 있는 ‘좋은 핑계’가 되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음주량이 늘고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명절에도 운동을 포기할 수 없는, ‘근손실’이 두려운 친척이 있다면 이들이 웃음지을 만한 선물세트도 있습니다.

 

동원F&B(대표 김재옥)는 고단백 식품으로 구성한 ‘동원 스페셜 19호’를 내놨습니다. 고단백 저지방 참치캔과 닭고기햄 ‘리챔 프로틴’, 간식 ‘동원참치 단백질바’ 등의 구성입니다. 리챔 프로틴은 달걀 5개 분량의 단백질 30g 함유, 동원참치 단백질바는 단백질 함량이 6g으로 전체 중량 30g 대비 20%에 달합니다.

 

 

공부나 일,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이번 추석을 집에서 혼자 보내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겁니다.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은 이러한 1인 가구를 위한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모듬전 싱글’입니다.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싱글인데도 맛있는 것만 모아놨다’, ‘1인이 먹기에 부담없이 알맞은 양이다’, ‘혼자서도 명절 분위기가 나서 좋다’ 등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반찬& 관계자는 “손이 많이 가는 명절 필수 전들을 간편하면서도 알차게 구성했다”고 말했습니다.

 

대상(대표 임정배)의 ‘나만의 팬트리세트’도 눈길을 끕니다. 식료품 저장소를 뜻하는 ‘팬트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었습니다.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를 타겟층으로 삼았습니다. 3단 조립식 팬트리에 국탕찌개류·카레·짜장 등 레토르트 식품, 미원라면 등 다양한 식사 대용 간편식 15종으로 채웠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강화로 올 추석에도 선물로 마음을 전하려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흐름에 주목해 정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선물세트를 다채롭게 구성하고, 집에 머물게 될 소비자들에게 요긴한 제품을 특별 기획해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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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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