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대표 강한승)은 전 사원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총괄할 ‘쿠팡케어센터’를 서울 잠실 오피스에 마련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쿠팡은 물론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등 자회사 직원에게도 관련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앞서 쿠팡은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 ‘쿠팡케어’를 위해 종합병원 건강관리센터장을 역임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를 채용했습니다. 쿠팡케어는 혈압∙혈당 등 건강 지표가 상대적으로 높은 배송직원들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됐는데요. 4주 동안 10명 중 7명의 건강지표가 개선됐다고 쿠팡 측은 설명했습니다.
쿠팡케어센터는 전 직원들의 건강증진 및 예방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건강 상담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센터에 상주하는 쿠팡 소속 전문 의료인(간호사) 5명은 스트레스 정도 측정·체성분 측정·체형 분석 검사 등에 기초해 건강 상담을 제공합니다.
현장 방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정도에 따라 운영방식이 조정됩니다. 현재 사전 예약제로 운영 중이며, 추후 건강상담 콜센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영양사 등이 전화 및 채팅 상담을 진행하며, 필요 시 병원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도 구상 중입니다.
센터는 고혈압·당뇨·스트레칭·스트레스 관리·금연·운동 등 다양한 건강 콘텐츠 제작을 맡습니다. 또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원격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기획·총괄합니다.
아울러 센터는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하나로, ‘챌린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 사원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앱을 통해 ‘만보 걷기’·‘식단 조절’의 미션을 정하고 이를 달성하면 소정의 보상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김소연 쿠팡 메디컬 디렉터(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쿠팡은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경영원칙으로 삼고 있다”며 “공간의 한계를 넘어 전국 쿠팡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