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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지원금 제외 대형마트 3사 ‘추석 선물세트’로 명절 대목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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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7, 2021, 15:09:55

롯데마트·홈플러스, 한우·견과 등 프리미엄·가성비 세트 준비
이마트,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물량 지난해 추석 比 40% 이상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 ‘민족 최대 명절’이자 ‘대목’인 한가위(오는 21일)가 다가오지만 대형마트 업계는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또 다시 제외됐기 때문인데요.

 

업계에서는 추석 선물 수요 감소 및 소비자들의 이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형마트 3사는 프리미엄·가성비 상품을 함께 선보이고, 최대 50% 할인을 제공하거나 ‘핫한’ 과일 선물세트를 전면에 내세운 추석 선물세트 판매로 반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7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오는 9일부터 21일까지 모든 점포에서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를 시작합니다. 롯데마트 측은 고급 선물세트의 수요 증가를 예상해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보다 15% 가량 늘렸습니다. 등심과 채끝·리브솔트로 구성한 ‘횡성한우 1++ No.9 등심채끝 시즈닝 혼합세트’ 등을 대표 상품으로 꼽았습니다. 

 

나홀로 추석을 보내는 ‘혼추족’과 집에서 간소하게 명절을 지내는 ‘홈추족’을 위한 ‘가성비 선물세트’도 마련했는데요. 롯데마트는 올해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당시 건식품 선물세트 판매량이 82.2% 증가했던 결과를 반영해, 볶음아몬드·호두·캐슈넛·피칸 등 ‘넛츠 10종’을 판매합니다. 

 

주류 선물세트는 사전예약 기간 138.4%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 결과를 반영해, 본 판매 기간 ▲오켄토션 12년(70㎖) ▲발렌타인 싱글몰트 글렌버기 15년 등 상품을 보강했습니다. 롯데마트는 행사카드로 결제 시 정상가 대비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최대 50만원 상품권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홈플러스(사장 이제훈)는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기간인 오는 9일부터 신선식품 선물세트를 강화해 선보입니다. 

 

먼저 갈비와 제수용 정육으로 구성된 ‘농협안심한우 정육갈비혼합 냉동세트’는 한우 DNA검사와 잔류 항생제 검사를 통과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토마호크 스테이크와 육즙이 풍부한 프라임 립아이 스테이크 ‘블랙라벨 토마호크 스테이크 냉장세트’도 홈플러스의 신선식품 선물세트의 주요 품목입니다. 

 

실속 선물세트도 준비했습니다. ▲해동찬가 멸치&거금도미역 선물세트 ▲홈플러스시그니처 프리미엄 육포세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건식 선물세트는 ▲포켓견과누룽지 혼합세트 ▲캘리포니아 데일리넛츠 100입 세트 등이 꼽힙니다. 행사카드 결제 고객 및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최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이번 추석을 맞아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기획 물량을 지난해 추석보다 40% 이상 대폭 늘리고, 주요 선물세트 가격도 최대 20% 가량 낮췄습니다.

 

특히 샤인머스캣의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과일 세트 내 비중을 높였습니다. 국내산 샤인머스캣 2송이·메론 2통으로 구성한 ‘시그니처 샤인머스캣&메론 세트’를 행사카드 결제 시 정상가 대비 20%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샤인&애플망고 세트(샤인머스캣 1송이·애플망고 4입)’는 30% 할인된 금액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가 과거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매출 비중은 처음 등장한 2018년 당시 전체에서 0.8%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7.3%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각 대형마트별로 변하는 고객 수요를 고려해 프리미엄부터 가성비 선물까지 추석 선물세트를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대형마트마다 사전예약기간에 선보였던 선물세트 외에 본 판매기간에만 만나볼 수 있는 상품들도 준비한 만큼 알뜰하게 비교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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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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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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