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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ribution 유통

신세계프라퍼티, 전국 주유소 ‘도심물류센터’로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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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5, 2021, 10:09:56

코람코에너지리츠와 사업협약 체결해
모빌리티·리테일 복합센터 개발 추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프라퍼티(대표 임영록)는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코람코에너지리츠)’와 공동사업협약을 체결하고 ‘모빌리티·리테일 복합센터’ 개발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전국 주요 거점도시에 위치한 주유소 170곳과 부속 상업시설을 운영해 투자자에게 연 6%대의 수익을 배당하는 코스피 상장 리츠입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코람코에너지리츠가 보유하고 있는 주유소를 물류와 상업시설이 어우러진 지역 거점 도심물류센터로 탈바꿈시킬 계획입니다.

 

협약에 따르면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등 다년간의 대형유통시설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 사업 전반을 총괄합니다. 개발 콘셉트 기획·사업성 검토부터 건축설계·시공과정의 공정관리까지 담당합니다. 

 

모빌리티·리테일 복합센터는 도심 내 위치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당일 배송으로 ‘라스트 마일’을 가능케 함과 동시에, 주유소의 입지적 강점을 기반으로 모빌리티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라스트 마일이란 제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와 만나는 최종 단계로, 신속한 배송·품질 유지·고객 만족 등이 핵심입니다.

 

또 다양한 F&B(식음료)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도 제공해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동사업을 통해 양사는 사업 전문성을 십분 발휘하며 각각 부동산 디벨로퍼와 리츠로서의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신세계프라퍼티는 기존 주유소 부지를 통해 소규모 도심물류센터를 개발, 각 지역 거점으로 빠르게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신세계프라퍼티의 개발 역량을 적극 활용해 임대수익과 자산가치 상승을 꾀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단순히 주유소를 상업시설로 바꾸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친환경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하고 새로운 지역 거점 물류 플랫폼을 창조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복합 개발사업을 통해 종합 부동산 개발사로서 입지를 굳건히 다져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카드사 리볼빙 이월잔액 5.8조 돌파...30·40대가 63.2 차지

카드사 리볼빙 이월잔액 5.8조 돌파...30·40대가 63.2% 차지

2021.09.28 11:49:21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신용카드로 물선을 산 뒤 대금의 일부만 먼저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나중에 갚는 ‘리볼빙’ 서비스 이용액이 5조8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리볼핑은 금리가 평균 연17%가 넘어 장기간 이용하면 신용도에 악영향을 주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이 28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8개 전업카드사의 리볼빙 이월잔액은 5조8157억으로, 그중 63.2%를 30·40 세대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볼빙 이월 잔액은 2017년 말 4조8790억원에서 2021년 6월 기준 5조8157억원으로 3년 반 사이 19.2%가 증가했습니다. 리볼빙 이월잔액 보유 회원도 2017년 말 222만7200명에서 올해 6월 말 252만4600명으로 13.4% 늘어났습니다. 연령별로는 40대의 이월잔액이 2조610억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30대가 1조6163억원의 규모를 나타내 30·40대가 총 3조6773억원으로 리볼빙 이월잔액의 63.2%를 차지했습니다. 뒤이어 50대 1조1713억원, 60대 이상 4879억원, 20대 이하 4792억원 순이었습니다. 신용등급별로는 600~699점의 신용점수 리볼빙 잔액이 1조811억원으로 전체의 31.0%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700∼749점 7129억원, 850~899점 6385억원, 500~599점 6037억원, 750∼799점 5619억원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전재수 의원은 “코로나로 인한 불황이 이어지며 높은 금리를 감수하면서까지 당장의 채무부담을 미루기 위해 리볼빙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며 “이후 이자까지 붙은 대금 때문에 더 큰 어려움에 빠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 의원은 “카드사가 수익 창출을 위해 리볼빙 유치에만 힘쓰지 않도록 금융 당국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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