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위메프(대표 하송)는 8월 한 달간 ‘2.9% 정률 수수료’를 적용받은 파트너사 중 92.4%가 전년 동기 대비 수수료를 절감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특히 이들 중 81.5%는 수수료를 80% 이상 크게 줄였습니다.
위메프 파트너사 관계자는 “올해 7월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78% 증가했는데 2.9% 수수료 덕에 수수료는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며 “수수료를 아낀 만큼 경쟁력 있는 가격과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수수료 정책이 성과를 내자 판매자들의 호응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위메프에 새롭게 합류한 파트너사는 전년 동기 대비 9.4% 늘었습니다. 위메프에서 상품을 판매 중인 전체 파트너사도 21% 증가했습니다.
위메프는 지난 4월 2.9% 수수료를 정식 시행했습니다. 오픈마켓 방식으로 적용해 오던 상품별 차등 수수료 체계도 탈피했습니다. 이달부터는 여행·숙박·공연 등 비배송 파트너사까지 2.9% 정률 수수료를 확대 적용했습니다.
위메프 관계자는 “위메프의 2.9% 정률 수수료는 소비자가 더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과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