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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당 생보가입률 10년째 하락..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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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9, 2015, 12:12:28

올해 기준10가구당 8가구 가입..가입건수 3.7건·年보험료 437만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기준으로 우리나라 10가구 중 8가구는 민영생명보험사에 보험을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당 민영생보의 가입건수는 평균 3.7건을 기록했고, 연간 납입보험료는 437만원(월평균 36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민영생명보험사란 공제보험와 우체국보험을 제외한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농협생명 등의 보험사를 말한다.


생명보험협회(회장 이수창)는 지난 8월23일부터 10월6일까지 전국 2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제14차 생명보험 성향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생명보험 성향조사는 생명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성향파악을 위해 생명보험협회가 지난 1976년부터 매3년마다 실시하는 보험 업계 유일의 국가승인통계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영생명보험 가입률은 81.7%를 기록했다. 가구당 생보가입률은 지난 2006년(제 11차, 85.7%)을 기점으로 하락하고 있다. 우체국과 공제 등이 포함된 전체 생명보험 가입률도 지난 2012년(86.6%)보다 낮아진 85.3%를 기록했다.


생보협회는 경기침체가 지속돼 신규가입이 줄어들고, 평균가구원수가 감소한 이유 등이 원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민영생보 가구가입률과 평균 가입건수, 납입보험료 규모도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제적 문제로 생보 가입의향이 없다고 답한 가구비율이 점점 늘고 있는 것. 2009년에는 10가구 당 7가구(72.4%)가 생보에 가입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지만, 2012년에는 7.7(77.3%)가구를 기록, 올해는 10가구 당 8가구(80.3%)가 가입의향이 없다고 답해 6년 동안 1가구가 느는 데 그쳤다.


납입보험료 규모도 지난 2009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연평균 납입보험료는 2009년 498만원(월평균 41.5만원)이었지만 2012년 490만원(월평균 40.8만원)으로 소폭 하락했고, 올해는 이보다 더 덜어진 437만원(월평균 36.4만원)을 기록했다.


생보협회는 납입보험료 규모 하락 원인으로 평균가구원 수가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지난 10년 동안 평균가구원 수가 3.7명에서 2.7명으로 줄었고, 1인가구 비율은 늘었다. 지난 2010년 23.9%를 기록했던 1인가구 비율은 올해 27.1%로 증가했다.


향후 보험가입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긍정적인 대답이 많았다. 특히 20~30대 젊은 연령층의 경우 추후 생보 가입의향이 있다고 답한 가구가 각각 65.3%, 59.5%를 기록했다. 생보협회는 연금보험과 장기간병보험 등 고령화대비 상품에 대한 젊은층의 니즈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금수령기간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에서는 평생 동안 받고 싶다고 답한 가구가 많았다. 종신형으로 답한 가구가 39.2%로 가장 높았고, 10년 이하(일시금 포함)는 1.8%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 보험소비자 대부분은 보험사기행위를 범죄로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험사기행위에 대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답한 가구가 93%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또 대다수(93.2%)의 가구가 보험사기행위가 소비자에 대한 피해로 인식한다고 답했다.


생명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는 주로 보험설계사로부터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획득 채널별 비중으로 볼 때 보험설계사가 87.8%로 가장 높았고, 언론매체 21.4%, 우편안내자료 7%, 금융기관창구 7% , 인터넷검색 6.7% 순으로 조사됐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전반적인 경기침체가 민영생명보험 가입률이 감소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다만 젊은층을 중심으로 보험에 가입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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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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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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