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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액보험금 사기 83% ‘가족’과 연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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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7, 2015, 15:12:15

금감원, 보험사기 특성 분석 발표..평균 보험금 14억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보험사기 혐의자인 A씨는 지난 2008년 외국인 아내와 국제결혼을 했고, 2009년 아내를 피보험자로 해 8개사의 9건의 고액사망보장(12억)보험계약에 집중 가입했다. 이 후 아파트 화재보험에 가입했다. 가입 후 2개월 만에 아파트에 고의로 방화해 아내를 살해하고, 화재발생 6일 만에 사망보험금을 청구해 덜미를 잡혔다.


#. 지난 2011년 보험설계사 B씨는 자신의 언니(무속인)와 내연남 등과 공모해 거액의 사망보험금(34억)의 보험계약에 가입했다. 보험가입 후 39일 만에 신원불상의 한 여성을 집으로 유인해 살해하고, 자신이 사망한 것처럼 위장해 보험금을 청구했다.


고액의 사망보험금을 노리는 보험사기 혐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재해사망으로 위장하거나, 교통사고를 유발, 약물 또는 흉기 등을 이용한 살인까지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17일 최근 5년간 보험사 또는 수사기관이 보험사기 혐의로 조사한 건 중 고액의 사망보험금을 노린 보험사기 혐의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피보험자 30명의 보험계약 204건에 대한 분석 결과다.


고액 보험사기 혐의자들은 평균 4개 보험사에 6.8건의 고액보험계약에 가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1인 평균 월납보험료는 109만원이며, 평균 사망보험금은 14억원에 달했다.


이들은 대부분 피보험자와 가족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기 혐의자 중 배우자가 40%, 본인이 26.7%, 부모 등 기타 가족이 16.7%로 가족관계에서 일어나는 사고가 83.4%를 차지했다. 사망의 원인으로 교통사고 30%, 약물·흉기 등을 이용한 살인이 26.6%로 가장 많았다.


사고 당시 피보험자의 상당수는 고액의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계약에 다수 가입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1인당 최소 1개사에서 최대 14개사로 분산해 가입했으며, 월 평균 109만원(연간 1308만원)의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피보험자 중 70%가 사고 전 6개월 이내에 다수의 보험에 집중적으로 가입했으며, 가입 후 1년 이내 보험사고가 발생한 경우가 76.7%에 달했다. 또 피보험자 중 절반 이상이 사망 보험금 총액이 10억원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험금 수익자는 법정상속인 또는 가족으로 지정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금감원은 사망보험금을 노린 계약을 가입 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보험사에 고액 사망보장보험 계약에 대한 재정심사를 강화토록 했다. 재정심사는 계약 전 가입자의 소득 등을 고려해 가입한 보험료 수준이 적정한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또 보험사기가 우려되는 청약건에 대해선 면담과 전화 등으로 적부심사를 강화키로 했다. 특히 다수 고액사망보험금 계약건에 대해선 적부심사를 실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보험사에서 자발적으로 실시하는 적부조사와 재정심사 심사율 등은 경영실태펴가(RAAS)계량평가 항목에 반영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변에서 보험사기 의심사고를 목격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금감원 보험범죄신고센터 전화 1332 혹은 보험사의 고객센터로 신고해주길 바란다”며 “금감원은 보험사기 관련된 수사기관의 협조에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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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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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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