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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거리두기 여파에 상업용 부동산 임대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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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8, 2021, 17:10:53

한국부동산원, 3분기 임대시장 동향 조사․발표
오피스·상가 등 임대가격지수·투자수익률 하락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상업용 부동산의 임대가격지수와 투자수익률이 유형을 가리지 않고 하락했습니다.

 

28일 한국부동산원은 전국 상업용 부동산의 2021년 3분기 임대시장동향을 발표했습니다. 상업용부동산은 ‘상가·호텔·극장’ 등 상업적 목적에 쓰이는 부동산이며, 오피스와 각종 상가로 구분됩니다.

 

이번 조사는 국토교통부가 한국부동산원에 위탁해 진행했습니다. 감정평가사와 전문조사자 320여명이 지역 방문 조사·임대인·임차인 면담 조사 등 현장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수집한 자료는 임대가격지수·투자수익률·공실률 등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모든 유형에서 임대가격지수와 투자수익률이 하락했습니다. 시장임대료 변동을 나타내는 수치인 임대가격지수는 오피스의 경우 전 분기 대비 0.13% 떨어졌습니다. 상가는 중대형 0.24%p, 소규모 0.3%p, 집합 0.23%p씩 감소했습니다.

 

전국 평균 임대료는 오피스가 1만7100원/㎡, 상가는 집합 2만7000원/㎡, 중대형 2만5400원/㎡, 소규모 1만9000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노후 오피스를 중심으로 무상임차 등 임대료 할인 정책을 추진하면서 임대가격지수가 하락했다고 한국부동산원은 분석했습니다. 상가의 경우 거리두기 강화로 모임 및 영업시간이 제한되면서 상권이 침체되고 체감경기가 악화됐다는 설명입니다.

 

아울러 투자수익률도 모든 유형에서 전분기 대비 하락했습니다. 투자수익률은 임대수익과 자산가치 상승을 반영하는 지표입니다. 전 분기 대비 투자수익률은 오피스 0.35%p, 중대형 상가 0.18%p, 소규모 상가 0.18%p, 집합 상가 0.17%p 감소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임대수익 감소 및 3분기 재산세 납부 등으로 운영경비가 증가해 투자수익률이 하락했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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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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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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