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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풀스케어’, 국내 첫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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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4, 2021, 12:11:12

식품 안전성·품질·편의성 등 다양한 항목 평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대표 이효율)은 계열사 풀무원푸드머스의 시니어 전문브랜드 ‘풀스케어’가 국내 최초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로부터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됐다고 4일 밝혔습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은 고령자의 섭취·영양 보충·소화 및 흡수 등을 돕기 위해 물성·형태·성분 등을 조정해 제조 및 가공한 식품을 말합니다. 정부는 고령자를 위한 식품 개발과 시장 활성화 등을 위해 고령친화제품에 식품을 추가하며 8개 기업, 27개 제품을 첫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했습니다. 

 

풀무원은 이 중 최다 개수인 9개 제품이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됐습니다. 정부가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한 풀무원푸드머스 제품은 1호 제품인 ‘풀스케어 갈치무조림’을 비롯해 ‘스무스한끼밀 닭고기브로콜리·대구두부·쇠고기야채·전복미역·야채·단호박’ ‘입마를땐 촉촉한’ 등 9개 제품입니다.

 

지정은 ▲HACCP·생산물배상책임보험 등 식품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한 기본 요건 ▲품질·안전 측면의 고령자 배려 ▲편의성 및 조작성 측면의 고령자 배려 등의 항목을 평가 받아 이뤄집니다. 물성과 점도 특성에 따라 단계를 나누어 ▲1단계 치아섭취 ▲2단계 잇몸섭취 ▲3단계 혀로섭취로 구분됩니다.

 

풀스케어 9종은 음료부터 분말식·영양균형식·연화반찬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됐습니다. 고령자가 음식물 섭취 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식감·영양·맛을 모두 고려했다는 설명입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지정된 제품은 #풀무원과 디자인밀에서 오는 19일부터 특별기획행사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김가연 풀무원 FI사업부 PM은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풀스케어 제품들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맛있는 한 끼 식사를 즐기실 수 있도록 음료부터 간식까지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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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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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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