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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증시 차별화 언제까지?…“코로나·펀더멘털이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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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9, 2021, 10:11:39

KTB투자증권 분석
경제 펀더멘탈 격차·코로나 대응 차이로 디커플링 지속 전망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선진국과 신흥국 간의 주가 차별화가 한동안 더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고 있는 지금 선진국과 신흥국의 경제 펀더멘털의 격차와 코로나19 대응 수준 차이 등이 주가 차별화에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9일 KTB투자증권은 선진국과 신흥국의 주가 차별화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대부분 글로벌 증시가 저점을 기록했던 작년 3월 대비 올해 11월 MSCI 선진국 지수는 75% 올랐고 신흥국지수는 50% 올랐다.

 

KTB투자증권은 팬데믹 정점에서 벗어난 올해 상황에 주목했다. 올해 초 대비 S&P500이 25% 오른 동안 MSCI 신흥국지수는 거의 제자리였다. 브라질은 12% 하락하고 인도는 26.3% 오르는 등 신흥국 안에서도 주가 차별화는 뚜렷했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주가 차별화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봤다. 선진국의 신흥국과 기존 펀더멘탈의 차이, 코로나19 대응 및 재정지출 측면의 우위를 주요한 원인으로 꼽혔다.

 

김한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백신 접종률로 볼 때 위드 코로나 환경에서 선진국 경제활동이 신흥국보다 강세를 보일 것”이라며 “선진국 경제가 원래 지니고 있는 기업의 혁신성장, 넓은 내수기반 등의 장점을 통해 신흥국보다 고용과 생산 모두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빨리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KTB투자증권은 선진국과 신흥국 GDP대비 재정지출 비율의 차이가 지난 19년 6.9% 포인트에서 20~22년 평균 11.5% 포인트로 확대를 예상했다. 선진국 재정지출이 자국의 경기부양과 기업 경쟁력 확보 목적에 중심을 두며 신흥국에 대한 낙수효과가 제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보통의 경기확장 국면에서는 신흥국경제의 성장속도가 선진국보다 더 빠르고 물가상승률 격차도 점차 커진다”며 “하지만 이번 사이클에서는 그런 모습이 관측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주가 차별화는 조금 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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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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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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