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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금리인하요구권, 실제 운영 미흡하다” 시중은행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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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9, 2021, 18:11:07

19일 8개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과 간담회 진행
투명하고 합리적인 예대 금리 운영 강조
금리인하요구권, 마이데이터 서비스 관련 사항도 논의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됐으나 실제 운영에 미흡한 점이 여전히 많다."

 

대출금리 상승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주요 은행 여신 담당자들을 긴급 소집해 대출금리 관련 압박에 나섰습니다.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19일 오후 3시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8개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과 긴급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예금금리 상승폭이 대출금리 오름세에 미치지 못해 향후 예대금리차가 더 커질 거란 우려에서 소집됐습니다. 금감원은 지난 18일 최근 대출금리 상승 등에 대한 자료를 발표하고 대출금리 상승 원인이 최근의 가계 부채 총량 관리 정책이 아닌 준거금리 상승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 부원장은 “향후 시장금리 오름세가 지속되면 예대금리차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이어 “대출금리는 자금 수요·공급 여건에 따라 결정되는 가격인 만큼 은행들이 예대 금리를 보다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또 “각 은행의 대출금리 산정과 운영이 모범규준에 따라 충실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필요하다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부원장은 “예금금리도 마찬가지로 시장 상황을 반영해 합리적으로 산출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며 “은행의 예대금리 운영현황을 함께 점검해보고 개선사항을 찾아보자”고 덧붙였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취업 ▲승진 ▲재산 증가 ▲재무상태 개선 ▲개인신용평점과 신용등급 상승 등으로 금융소비자의 신용이 개선된 경우 금융사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로 2019년 6월 법제화됐습니다.

 

이 부원장은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됐으나 실제 운영에 미흡한 점이 여전히 많다”며 “금융회사가 소비자에게 불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신청요건·심사기준을 소극적으로 운영하고 불수용 사유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최근 금융당국이 발표한 개선방안을 이행해 금리 상승기에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금리인하요구권의 혜택을 보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금융당국은 ▲금리인하요구권 적용대상 차주에게 핵심정보 연 2회 안내 ▲신청기준 표준화 ▲금융회사 실적치 비교 공시라는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참석자들은 “신청·심사절차에 관한 자체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객 안내와 홍보 강화를 통해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방안을 조속히 이행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내년 1월부터 허용되는 정식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논의도 있었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고객의 동의를 받아 여러 금융기관에 흩어져 있는 고객의 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조회·관리하는 것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권과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리보금리 산출 중단 등 현안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마이데이터 서비스 마케팅 과정에서 과도한 경품 제공이나 실적 할당 등 불건전한 관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긴급회의에는 KB국민은행을 비롯해 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SC제일은행·씨티은행 등 8개 은행의 여신담당 부행장과 은행연합회 상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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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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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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