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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금리인하요구권, 실제 운영 미흡하다” 시중은행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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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9, 2021, 18:11:07

19일 8개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과 간담회 진행
투명하고 합리적인 예대 금리 운영 강조
금리인하요구권, 마이데이터 서비스 관련 사항도 논의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됐으나 실제 운영에 미흡한 점이 여전히 많다."

 

대출금리 상승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주요 은행 여신 담당자들을 긴급 소집해 대출금리 관련 압박에 나섰습니다.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19일 오후 3시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8개 은행 여신담당 부행장과 긴급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예금금리 상승폭이 대출금리 오름세에 미치지 못해 향후 예대금리차가 더 커질 거란 우려에서 소집됐습니다. 금감원은 지난 18일 최근 대출금리 상승 등에 대한 자료를 발표하고 대출금리 상승 원인이 최근의 가계 부채 총량 관리 정책이 아닌 준거금리 상승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 부원장은 “향후 시장금리 오름세가 지속되면 예대금리차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이어 “대출금리는 자금 수요·공급 여건에 따라 결정되는 가격인 만큼 은행들이 예대 금리를 보다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또 “각 은행의 대출금리 산정과 운영이 모범규준에 따라 충실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필요하다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부원장은 “예금금리도 마찬가지로 시장 상황을 반영해 합리적으로 산출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며 “은행의 예대금리 운영현황을 함께 점검해보고 개선사항을 찾아보자”고 덧붙였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취업 ▲승진 ▲재산 증가 ▲재무상태 개선 ▲개인신용평점과 신용등급 상승 등으로 금융소비자의 신용이 개선된 경우 금융사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로 2019년 6월 법제화됐습니다.

 

이 부원장은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됐으나 실제 운영에 미흡한 점이 여전히 많다”며 “금융회사가 소비자에게 불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신청요건·심사기준을 소극적으로 운영하고 불수용 사유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최근 금융당국이 발표한 개선방안을 이행해 금리 상승기에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금리인하요구권의 혜택을 보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앞서 금융당국은 ▲금리인하요구권 적용대상 차주에게 핵심정보 연 2회 안내 ▲신청기준 표준화 ▲금융회사 실적치 비교 공시라는 개선방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참석자들은 “신청·심사절차에 관한 자체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객 안내와 홍보 강화를 통해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방안을 조속히 이행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내년 1월부터 허용되는 정식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논의도 있었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고객의 동의를 받아 여러 금융기관에 흩어져 있는 고객의 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조회·관리하는 것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권과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리보금리 산출 중단 등 현안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마이데이터 서비스 마케팅 과정에서 과도한 경품 제공이나 실적 할당 등 불건전한 관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긴급회의에는 KB국민은행을 비롯해 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SC제일은행·씨티은행 등 8개 은행의 여신담당 부행장과 은행연합회 상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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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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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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