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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업체, 중소기업일수록 수수료 더 뗐다…1위는 TV홈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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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9, 2021, 15:12:53

공정위, 대규모유통업체 실태조사 결과 발표
NS홈쇼핑이 35.5%로 가장 높아..CJ·쿠팡 순
유통가 전반적 하락 추세..온라인몰 소폭 증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대형 유통업체가 대기업 납품·입점업체보다 중소기업 업체로부터 판매수수료를 더 많이 떼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주요 유통업체 중에서는 홈쇼핑 업계의 수수료율(평균 29%)이 가장 높았습니다.

 

9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백화점 ▲TV홈쇼핑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아울렛‧복합쇼핑몰 ▲편의점 등 6대 유통업태 주요 브랜드 34개의 판매수수료율 등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TV홈쇼핑이 28.7%로 가장 많은 수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백화점(19.7%), 대형마트(18.8%), 아울렛․복합쇼핑몰(13.9%), 온라인쇼핑몰(10.7%)의 순서로 높았습니다. 

 

판매수수료율이란 1년 동안 대규모유통업체가 납품·입점업체로부터 수취한 수수료 및 추가 비용(판매촉진비 등)을 합해 상품판매총액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지난해 업태별 수수료율은 전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0.4~1.4%p 정도 낮아졌습니다. 백화점은 1.4%p, 대형마트는 0.6%p 줄었습니다. 아울렛·복합몰, TV홈쇼핑도 각각 0.5%p, 0.4%p 하락했습니다. 반면 쿠팡·SSG닷컴·GS SHOP 등 온라인쇼핑몰은 1년 전보다 1.7%p 오른 10.7%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대형유통업체들이 대기업 납품·입점업체보다 중소기업 납품·입점업체에 더 높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등 여전히 기업 간에 수수료 차등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수료율 차이가 가장 큰 분야는 TV홈쇼핑으로, 대·중소기업 간 9.1%p 차이가 났습니다. 대기업 납품업체에는 20.8%의 수수료율을 적용했지만 중소기업 납품업체에게는 29.9%의 수수료율을 적용했습니다. 반면 온라인쇼핑몰의 경우는 대기업(10.4%)과 중소기업(10.8%) 차이가 0.4%p로 가장 적었습니다.

 

개별 브랜드에서는 TV홈쇼핑 업체인 NS홈쇼핑이 35.5%의 수수료율로 가장 높았습니다. 2위는 같은 홈쇼핑 업체인 CJ(34.2%)이었습니다. 3위는 쿠팡(31.2%), 4위는 현대홈쇼핑(29.2%)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거래방식에서는 편의점(98.7%), 대형마트(83.7%), 온라인쇼핑몰(71.6%)에서 직매입 거래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와 달리 TV홈쇼핑(78.1%)에서는 대규모유통업체가 납품업체의 납품 상품을 자기 명의로 판매하고 상품판매 후 수수료를 공제한 상품판매대금을 납품업체에게 지급하는 ‘위수탁’ 비중이 높았습니다.

 

백화점(65.6%)의 경우 대규모유통업체가 매입한 상품 중에서 판매되지 않은 상품을 반품할 수 있는 조건으로 상품을 외상 매입하고 상품판매 후에 판매수익을 공제한 상품판매대금을 납품업체에게 지급하는 ‘특약매입’이 많았습니다.

 

아울렛‧복합쇼핑몰(85.4%)에서는 대규모유통업체가 매장을 임차한 입점업체로부터 상품 매출액에 연동되는 임차료를 수취하는 ‘임대을’ 거래 비중이 높게 나왔습니다.

 

 

납품‧입점업체가 계약상 수수료 외에 부담하는 추가 비용 항목에서도 업태별로 차이가 났습니다. 판매촉진비를 부담한 납품·입점업체 수의 비율은 TV홈쇼핑(54.8%), 편의점(43.0%), 온라인몰(35.6%), 백화점(17.8%), 대형마트(17.3%), 아울렛‧복합몰(4.9%)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물류배송비를 부담한 납품·입점업체 수의 비율은 편의점(67.5%), 대형마트(21.2%), 온라인쇼핑몰(10.1%), 아울렛‧복합쇼핑몰(9.1%), TV홈쇼핑(5.1%), 백화점(5.0%)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 대규모유통업체 매장의 인테리어 평균 변경 횟수는 백화점(27.2회), 아울렛‧복합쇼핑몰(11.2회), 대형마트(3.8회) 순으로 많았습니다. 인테리어 변경 과정에서 입점업체 부담 비용의 평균 금액은 아울렛‧복합몰(약 5200만원), 백화점(약 4900만원), 대형마트(약 1400만원)의 순서로 많았습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온라인쇼핑몰의 수수료율과 추가 비용 부담 비율이 상승했다”며 “TV홈쇼핑의 경우 수수료율은 하락 추세이지만 아직까지는 높은 수준이어서 코로나19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는 비대면 유통 분야에서 납품업체의 부담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해 판매촉진비용 분담 기준을 명확히 하는 등 납품업체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온라인쇼핑몰과 TV홈쇼핑 분야의 표준거래계약서를 내년에 개정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판매수수료와 추가 비용 등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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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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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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