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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불향 낸 ‘식물성 불고기’로 대체육 시장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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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0, 2021, 10:12:39

신제품 2종, 고기·소스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
식물성조직단백 숯불 직화로 육고기 맛 구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대표 이효율)이 ‘한국식 대체육’을 앞세워 국내 식물성 대체육 사업을 본격화합니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대체육을 넣은 식물성 소스로 즐길 수 있는 HMR(가정간편식)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한국인에게 익숙한 ‘불고기’와 ‘덮밥’이라는 메뉴에 착안해 만들었습니다. 제품에 사용된 식물성 대체육은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한 ‘풀무원표 대체육’입니다.

 

풀무원에 따르면 콩에서 추출한 TVP는 콩 비린내와 콩고기 특유의 질긴 식감을 가지고 있어, 고품질의 대체육으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TVP 가공 기술력이 중요합니다. 풀무원기술원은 연구개발을 통해 숯불 직화 공정을 도입했고, 육고기에 한층 더 가까운 신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은 채식주의자와 채식을 처음 시도하는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전자레인지로 데워 바로 먹을 수 있는 ‘레디밀’ 타입입니다. ‘식물성 직화불고기 간장덮밥소스’는 불향을 낸 식물성 대체육 불고기에 생강 풍미를 가미한 양조간장, 레몬, 라임 등의 소스를 더했습니다.

 

‘식물성 직화불고기 매콤덮밥소스’는 제육덮밥을 연상시킵니다. 직화 공정으로 불향을 낸 식물성 고기를 넣었고 식물성 고추장 소스 베이스에 통마늘·그린빈·죽순으로 맛을 내 매콤함을 강조했습니다.

 

풀무원은 비욘드미트, 임파서블푸드 등 미국 업체가 주력하는 패티·소시지 위주의 대체육과는 달리 한국인 입맛에 익숙한 소불고기 타입의 대체육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두부텐더’ 등 두부 가공 대체육에서 더 나아가 형태·질감·식감을 육고기처럼 구현한 제품들을 국내외에 본격적으로 선보일 방침입니다. 

 

우선 미국에서는 올 하반기 현지법인 풀무원USA를 통해 레스토랑 체인 와바그릴 200여개 매장 전점에 숯불 바비큐 풍미를 더한 식물성 대체육을 입점시켰습니다. 매사추세츠대 다이닝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매사추세츠대 애머스트캠퍼스에 식물성 대체육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한국 식문화, 식습관을 반영한 메뉴를 중심으로 대체육 라인업을 확대합니다. 내년 1분기에는 소불고기처럼 얇은 타입의 신제품을 추가로 선보이는 등 식물성 대체육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김정하 풀무원식품 PPM사업부 CM은 “신제품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는 육고기와 형태·질감·식감 등을 유사하게 구현해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고기를 대체하는 관점으로 볼 수 있다”며 “이를 시작으로 높은 수준의 한국식 대체육 제품들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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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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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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