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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불향 낸 ‘식물성 불고기’로 대체육 시장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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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0, 2021, 10:12:39

신제품 2종, 고기·소스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
식물성조직단백 숯불 직화로 육고기 맛 구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대표 이효율)이 ‘한국식 대체육’을 앞세워 국내 식물성 대체육 사업을 본격화합니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대체육을 넣은 식물성 소스로 즐길 수 있는 HMR(가정간편식)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한국인에게 익숙한 ‘불고기’와 ‘덮밥’이라는 메뉴에 착안해 만들었습니다. 제품에 사용된 식물성 대체육은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한 ‘풀무원표 대체육’입니다.

 

풀무원에 따르면 콩에서 추출한 TVP는 콩 비린내와 콩고기 특유의 질긴 식감을 가지고 있어, 고품질의 대체육으로 완성하기 위해서는 TVP 가공 기술력이 중요합니다. 풀무원기술원은 연구개발을 통해 숯불 직화 공정을 도입했고, 육고기에 한층 더 가까운 신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은 채식주의자와 채식을 처음 시도하는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전자레인지로 데워 바로 먹을 수 있는 ‘레디밀’ 타입입니다. ‘식물성 직화불고기 간장덮밥소스’는 불향을 낸 식물성 대체육 불고기에 생강 풍미를 가미한 양조간장, 레몬, 라임 등의 소스를 더했습니다.

 

‘식물성 직화불고기 매콤덮밥소스’는 제육덮밥을 연상시킵니다. 직화 공정으로 불향을 낸 식물성 고기를 넣었고 식물성 고추장 소스 베이스에 통마늘·그린빈·죽순으로 맛을 내 매콤함을 강조했습니다.

 

풀무원은 비욘드미트, 임파서블푸드 등 미국 업체가 주력하는 패티·소시지 위주의 대체육과는 달리 한국인 입맛에 익숙한 소불고기 타입의 대체육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두부텐더’ 등 두부 가공 대체육에서 더 나아가 형태·질감·식감을 육고기처럼 구현한 제품들을 국내외에 본격적으로 선보일 방침입니다. 

 

우선 미국에서는 올 하반기 현지법인 풀무원USA를 통해 레스토랑 체인 와바그릴 200여개 매장 전점에 숯불 바비큐 풍미를 더한 식물성 대체육을 입점시켰습니다. 매사추세츠대 다이닝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매사추세츠대 애머스트캠퍼스에 식물성 대체육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한국 식문화, 식습관을 반영한 메뉴를 중심으로 대체육 라인업을 확대합니다. 내년 1분기에는 소불고기처럼 얇은 타입의 신제품을 추가로 선보이는 등 식물성 대체육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김정하 풀무원식품 PPM사업부 CM은 “신제품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는 육고기와 형태·질감·식감 등을 유사하게 구현해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고기를 대체하는 관점으로 볼 수 있다”며 “이를 시작으로 높은 수준의 한국식 대체육 제품들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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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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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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