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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美 FOMC 앞두고 투심 위축…이틀째 내리며 3000선 턱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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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3, 2021, 16:12:22

0.28% 하락한 3001.66 기록
장초반 1%대 상승분 반납 후 하락반전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피가 소폭 하락 마감했다. 지난 금요일 S&P500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미국 증시는 일제히 상승했지만 국내 증시는 개인과 외국인이 차익 실현에 나서며 엇갈린 행보를 보였다.

 

13일 코스피 지수는 0.28%가 내려 3001.66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상승세를 보이다가 이내 하락세로 접어들어 약보합으로 마무리했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에 장초반 1%대 상승을 기록했지만 오후 들어 선물에서 외국인 매수 축소로 상승분을 반납하며 하락 전환했다”며 “이번주 FOMC 및 주요국 통화정책회의에 경계심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달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6.8% 상승하며 1982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점도 부담 요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개인은 3670억 원 가량, 외국인 투자자는 1364억 원 가량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기관투자자는 4687억 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혼조세를 보였다. 의약품, 전기가스업, 유통업 등은 1% 이상 내렸고 비금속광물, 건설업, 화학 등이 하락 마감했다. 반면에 의료정밀은 2% 이상 올랐고 음식료품, 운수창고, 증권 등이 상승 마감했다.

 

시총 상위 10개 사는 SK하이닉스, 현대차, 기아를 제외하고 모두 파란불을 켰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3%, 카카오가 2% 이상 내렸고 네이버, 삼성SDI 등도 하락세를 보였다. 대형주 가운데는 LG전자가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에 6% 넘게 급등하며 가장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였다.

 

이날 거래량은 3억 6776만 주, 거래대금은 8조 4698억 원을 기록했다. 상한가 1개를 포함해 346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495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92 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0.55% 내린 1005.96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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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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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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