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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아파트 값 상승률, 인천·경기가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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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0, 2021, 10:12:45

인천·경기 매매가 상승률 20% 넘겨..서울은 7.8% 머물러
매매거래량 총 59만 7000건, 지방이 수도권보다 많아
매매거래총액 191조..전년 대비 66% 수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을 인천과 경기 등 수도권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의 경우 지난해 급등으로 인한 가격규모가 크게 상승하며 타 지역에 비해 가격 상승폭이 적었습니다.

 

20일 직방이 발표한 올해 아파트 거래시장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지난 11월까지 13.7%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인천과 경기가 각각 23.9%, 22.1%로 집계되며 1·2위를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제주(17.9%), 대전(14.4%), 부산(14.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은 상승률 7.8%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1~10월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의 경우 59만 70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만 1000건이 줄었습니다. 아파트 매매거래는 지방(34만 3000건)이 수도권(25만 4000건)보다 많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만 5000건이 줄었습니다.

 

직방은 “거래량이 감소한 수도권의 경우 서울을 중심으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 효과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지난 13일을 기준으로 한 2021년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총액은 191조 3000억원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289조 6000억원)와 비교했을 경우 66% 수준으로 줄었으나 역대 거래총액으로 따질 경우 2위의 기록입니다. 권역별 거래총액은 수도권 118조 6000억원, 지방 72조 7000억원 규모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아울러, 내년 도시별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26만 1386가구로 올해보다 22% 늘어난 물량이 공급됩니다. 시도별로는 경기도가 8만 4487가구로 가장 많은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며, 이어 인천(4만 116가구), 부산(2만 4119가구), 대구(1만 9338가구), 서울(1만 8148가구) 순으로 공급이 계획돼 있습니다.

 

특히, 1만 8148세대가 예정돼 있는 서울의 경우 총 30개 단지에서 공급이 진행됩니다. 이 가운데 23개 단지는 재개발·재건축 사업 완료 단지로 송파·성북·서대문 등에서 입주가 진행될 예정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올해는 지난해 급등기의 여진이 이어지면서 매매와 전세가격의 동반 상승기조가 유지됐다”며 “가격급등으로 가격규모가 커진 서울은 정부의 정책효과가 서서히 나타나면서 상승폭이 줄어들고 거래량이 감소하는 등 지난해 가격 급등이 진정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부동산 시장은 금융환경이 우호적이지 못한 상황으로 전환되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잠재적 수요가 이어지고 있어 가격의 급격한 하락이나 시장 침체가 나타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단, 금융규제 강도와 금리인상 속도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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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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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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