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장보기 애플리케이션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대표 김슬아)는 홍콩계 사모펀드 앵커에쿼티파트너스로부터 2500억 원 규모의 프리IPO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지난 7월 2254억 원 규모의 시리즈 F 투자를 유치한 이후 5개월 만의 추가 투자 유치입니다.
컬리의 프리IPO 투자에는 국내외 다양한 유통 및 IT 기업들에게 폭넓게 투자해온 앵커에쿼티가 단독 투자사로 참여했습니다. 이번 프리IPO를 통해 확보한 2500억 원은 컬리가 그간 받아온 투자 중에 가장 큰 규모입니다. 이로써 컬리의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900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컬리에 따르면 이는 국내 이커머스 업계 가운데 누적 투자 금액 1위에 해당합니다. 프리 IPO를 통해 인정받은 컬리의 기업가치는 4조 원이며, 업계에서는 컬리의 상장 시 기업가치가 7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리 IPO 기업가치 평가에는 창사 이래 연 평균 100% 이상의 매출 성장, 올해 말 기준 누적 회원수 1000만 명 달성과 재구매율 75% 돌파, 일평균 주문 최대 15만 건, 고객들의 평균 구매금액 및 구매빈도 증가 등 마켓컬리의 빠른 성장세가 반영됐다는 설명입니다.
컬리 측은 “특히 샛별배송 서비스의 연내 전국확장이 마무리된 상황”이라며 “몇 년 내 규모의 경제를 이룬 시점 이후에는 수익을 낼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 역시 기업가치 산정에 반영됐다”고 분석했습니다. 컬리는 프리IPO를 마무리 지은 만큼 내년 상반기 내 상장을 목표로 IPO 추진에 속도를 냅니다.
컬리는 프리IPO 투자금을 사업 전반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물류 서비스 및 데이터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마켓컬리 서비스 기술 개선에 나섭니다. 전문 인력 채용을 비롯해 샛별배송 서비스 권역 확대를 바탕으로 한 신규 회원 유치, 상품 카테고리 확장과 경쟁력 강화 등에 적극 투자할 예정입니다.
김종훈 컬리 CFO는 “이번 프리IPO 투자 유치는 마켓컬리가 그간 보여온 높은 성장률, 데이터와 기술을 바탕으로 한 유통 서비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한 점 등이 인정받은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