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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장 떠나 미장·코인으로 가는 개미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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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2, 2021, 09:12:42

신한금융투자 분석
잇단 대규모 IPO, 개인 수급에 영향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국내 주식시장의 모멘텀이 약해지면서 개인투자자들이 국장(국내 증시)을 떠나고 있다. 추세가 살아있는 미장(미국 증시)이나 가상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했다는 분석이다. 대규모 IPO도 개인 수급에 적잖이 영향을 준 모양새다.

 

22일 신한금융투자는 개인투자자의 올해 코스피 누적 순매수대금이 74조 원을 정점으로 하락하고 있다고 전했다. 거래소 시장에서 모든 주체 중 개인의 매매 비중은 한때 70%를 상회했고 9월까지 60%를 유지했지만 점차 우하향해 50%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자본시장연구원에 따르면 개인은 주가나 거래량이 급등한 주식을 매수하는 추세추종의 형태를 보인다”며 “하반기 이후 국내 증시 동력이 약화돼 추세가 살아있던 미국 주식이나 가상자산 등으로 자금이 이동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규모 IPO가 개인 수급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올해 IPO를 통한 자금 조달 규모는 21조 원이었다. 이 중 공모 규모가 1조 원을 상회하는 소위 ‘대어’가 60%가 넘었다. 내년에도 ‘대어’를 중심으로 IPO 규모가 30조 원을 넘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신한금융투자는 신규 상장 종목은 할인 발행되는 경향이 있어 비교적 이익 확보가 용이하다는 인식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요인이 개인투자자의 이목을 끈다고 덧붙였다.

 

최 연구원은 “대규모 IPO 전후로 증시자금 유출입이 크게 나타나고 내년에도 이런 패턴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며 “개인의 매매 형태는 결국 하단을 지지하는 성격을 가질 것이며 개별 업종 모멘텀 강도에 따라 상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말이 되면 고정적으로 나오는 개인 양도세 관련 매물에 대해서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최 연구원은 “연초 이후 개인의 순매수 규모는 코스피, 코스닥 합산 81조 원이지만 평균 순매수 단가로 추정한 수익률이 0%를 하회하기 때문에 양도세 관련 매물 압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이 중 대형주가 80%에 달해 최근 시세가 좋았던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매물이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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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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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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