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코스피 마감] 양도세 회피 물량에 닷새만에 하락…3000선 내줘

URL복사

Monday, December 27, 2021, 16:12:19

0.43% 내린 2999.55 기록
양도세 확정 시한(28일) 앞두고 개인 매도 확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피가 닷새 만에 하락 마감했다. 개인들의 양도소득세 회피성 매물이 출회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연말을 맞아 거래량이 감소하는 등 관망세도 짙었다.

 

27일 코스피 지수 전 거래일 대비 0.43% 내린 2999.55에 거래를 마쳤다. 오는 28일 배당락을 앞두고 금융투자 중심의 프로그램 매수세와 개인의 매도세가 겹치며 장중 내내 보합권 등락을 거듭하다 결국 소폭 약세로 마감했다.

 

이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양도세 대주주 확정 시한을 앞두고 개인 매도세가 확대됐다”며 “연말을 맞아 증시가 한산한 장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내년 주식 양도세 대상이 되는 대주주 확정 시점은 오는 28일이다. 한 종목을 10억 원 이상 보유할 경우 대주주로 분류돼 주식 양도차익의 20~25%의 세금을 부과하게 된다.

 

개인이 홀로 5224억 원 가량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기관은 4203억 원 가량, 외국인은 435억 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하락 우위의 흐름을 보였다. 의료정밀이 1% 이상 올랐고 섬유·의복, 보험 등이 상승 마감했다. 운수창고, 은행이 1% 대 하락했고 서비스업, 철강·금속, 운수장비 등이 약세로 마감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도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을 제외하고 대부분 파란불을 켰다. SK하이닉스, 삼성SDI, 카카오가 1% 이상 내렸고 현대차, 삼성전자, NAVER 등도 하락 마감했다.

 

이날 거래량은 4억 6289만 주, 거래대금은 8조 1340억 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한가 2 개를 포함해 446 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405 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80 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0.39% 올라 1011.36을 기록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