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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 “환경 사업자 지위 확고히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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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3, 2022, 13:01:56

[2022년 신년사]
“성공적 IPO 달성을 위한 준비를 완성하는 해” 목표
다양한 친환경 사업 관련 핵심 과제로 목표 달성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가 올해 경영목표를 ‘성공적 IPO 달성을 위한 준비 완성’으로 정하고 국내 1위 환경 사업자로 확고한 지위를 첫 번째 과제로 잡았습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해 ESG를 선도하는 환경사업자로 전환하는 원년으로 친환경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통해 성과를 이뤘다”며 “2022년은 성공적인 IPO 달성을 위한 준비를 완성하는 해를 목표로 이를 위한 과제를 중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사장은 신년사에서 주요 과제로 ▲ 환경 사업자로서의 확고한 지위 선점 ▲ 연료전지 및 수소 사업의 외연 확대 ▲ 삼강엠앤티 인수 마무리를 통한 해상 풍력과의 시너지 창출 ▲ 설계·조달·시공(EPC) 사업의 경쟁력 강화 ▲ 엔지니어링 전문성 강화와 도전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 ▲ 무사고 지속 달성 및 기본기 강화를 들었습니다.

 

신년사에 따르면, 국내 1위 환경 사업자로 확고한 지위를 위해 볼트온 전략을 지속 추진하고 동남아 시장 중심의 앵커 사업을 조속히 확보해 선진국 시장까지 규모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워터 사업을 초순수 영역 등으로 확대하고 폐기물 재활용 사업 또한 업스트림 영역까지 확장할 방침입니다.

 

연료전지와 수소사업의 외연 확대의 경우 미국, 동남아를 포함한 해외시장 진출을 바탕으로 지역별 독점권 확보와 실증 중인 SOEC 기반의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을 첫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바탕으로 추진합니다.

 

특수강관 제조 전문기업인 삼강엠앤티 인수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모색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인수 절차를 마무리한 뒤 양 사가 갖고 있는 역량을 연계해 핵심 기자재 제작 영역으로 밸류체인을 확장하고 나아가 해상풍력 발전 사업과 관련해서도 시너지를 모색할 예정입니다.

 

EPC 사업은 단순 설계, 조달, 시공에서 벗어나 데이터센터 등 개발형 사업으로 확장합니다. 특히, 올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을 시작으로 자사만의 ‘탄소중립 산업단지’와 폐기물·탄소 제로의 ‘제로시티’ 구현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합니다. 

 

아울러, SK에코엔지니어링 출범을 통해 환경·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하이테크 엔지니어링 전문성 강화에 나섭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인 기본기 강화와 ESG 경영체계를 정착해 지난해 ‘중대 무사고 500일’ 기록에 이어 새로운 무사고 기록을 계속해서 이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박 사장은 “자율적이고 유연하며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환경·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사업을 지속 추진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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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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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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