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혁신을 지원하고 은행 스스로도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은 3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2022년 시무식’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코로나19 사태 극복과 혁신기업·미래산업을 지원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윤 행장은 신년사에서 ‘새로운 60년, 고객을 향한 혁신’이라는 경영슬로건과 함께 5가지 중점과제로 ▲중소기업·소상공인 코로나 극복 지원 ▲금융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혁신기업·미래산업 지원 ▲고객 중심 디지털·글로벌·시너지 전략 디자인 ▲기본에 충실한 경영 ▲즐겁게 일하는 일터 조성 등을 꼽았습니다.
윤 행장은 “올해에도 코로나 위기극복이 최우선 과제”라고 당부하며 “금리 상승기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포용적 금융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기업은행은 ‘금융주치의 프로그램’으로 중소기업에 종합 경영진단과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올해 안으로 ▲모험자본 1.5조 원 공급 ▲IBK창공 성공모델 확산 ▲창업초기 자금공백을 보완하는 엑셀러레이팅 전담조직 신설 등을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업은행은 해외 시장 확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윤 행장은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동유럽에 거점 지점을 신설하고 추가적인 해외 금융수요 대응방안을 강구하며 사우디 SME BANK 지원·국제기구와의 제휴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행장은 “고객을 중심에 놓고 은행 경쟁력을 높이도록 디지털·글로벌·시너지 전략을 디자인할 것”이라며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쉽고 빠르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행장은 고객 신뢰와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 ▲ESG경영 내재화 ▲사회공헌 활동 확대 등을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윤 행장은 “미래 IBK의 자산인 직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즐겁게 일하는 일터를 만들어 나가자”며 “고객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고 한국경제의 포용적 성장에 이바지하도록 IBK의 새로운 60년 여정을 함께 시작하자”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