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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I서울보증, 한국기업데이터와 손잡고 ESG 경영 확산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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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6, 2022, 17:01:16

공동 마케팅·연구 역량 증진 등 상호 협력 강화
SGI서울보증, 기업 보증 심사 시 KED 평가등급 활용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SGI서울보증은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확산 지원과 ESG 평가를 활성화를 위해 한국기업데이터(Korea Enterprise Data, 이하 KED)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ESG 관련 공동마케팅에 나선다고 6일 밝혔습니다.

 

협약을 통해 양사는 대기업·협력사에 대한 ▲ESG 관련 공동 마케팅 ▲ESG 평가 활성화 ▲ESG 관련 역량 증진 등을 위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SGI서울보증은 기업 보증 심사 시 KED의 ESG 평가등급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 ESG 관련 연구·사업 추진을 위해 양사의 자료도 공유할 예정입니다.

 

KED는 기업신용평가로 축적된 노하우와 데이터를 통해 중소기업에 특화된 ESG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관련 컨설팅을 수행 중입니다. KED는 자사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평가 자료의 공신력을 인정받으면서 대기업·공공기관·지자체 등과 협력해 ESG 평가의 범위를 넓힐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광열 SGI서울보증 대표이사는 “KED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의 ESG경영 확산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SGI서울보증은 기업의 ESG 경영확대 및 투자 활성화를 위해 보증상품을 공급하는 등 금융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고 알렸습니다.

 

이호동 KED 대표이사는 “시장의 변화에 따라 ESG 경영은 기업 가치를 제고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필수 요소로 떠올랐다”며 “이번 협약으로 양 사의 활동이 기업의 ESG 경영 도입과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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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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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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