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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90, 국내시장 평정…‘글로벌 럭셔리 세단’ 출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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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3, 2022, 17:01:10

12일까지 1만 8000대 이상 계약
지난해 글로벌 럭셔리 세단 마켓 톱 텐 진입
글로벌 연평균 2만대 판매 목표 북미ㆍ중국ㆍ중동 등에 출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제네시스의 플래그십 모델인 G90의 완전변경 4세대 모델 계약 대수가 계약 신청 두 달 만에 1만 8000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일 제네시스에 따르면 G90은 국내 계약 첫날인 지난해 12월 17일 1만 2000대를 돌파했으며, 전날까지는 총 1만 8000대 이상 계약됐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이날 제네시스 수지(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소재)에서 개최한 플래그십 세단 G90의 미디어 행사에서 “제네시스는 지난해 글로벌 연간 판매 20만대 돌파와 글로벌 럭셔리 마켓 톱 텐에 진입했으며 2년 연속 국내 고급차 판매 1위에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장 사장은 “G90는 오늘의 제네시스가 세계 시장에 자신 있게 선보이는 궁극의 플래그십 세단이자, 제네시스 브랜드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보여준다”며 “ 초대형 럭셔리 세단의 연간 글로벌 수요가 23만대 수준으로 정체하겠지만, G90가 이 시장에서 2023년 8.6% 점유율을 기록하게 될 것이다”고 전망했습니다.

 

 

제네시스 G90의 전장은 5275㎜, 전폭은 1930㎜, 전고는 1490㎜, 축거는 3180㎜으로 380마력의 최고출력과 5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3.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습니다.

 

3.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차량의 주행 조건에 따라 연료를 최적 분사하는 듀얼 퓨얼 인젝션 시스템과 유입되는 공기를 빠르게 식혀 가속 응답성을 높여주는 수랭식 인터쿨러 등을 적용했습니다. 5인승 후륜구동 모델을 기준으로 9.3km/L의 복합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G90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담았습. 전면부에는 신규 크레스트 그릴은 두 층으로 구성된 지-매트릭스 패턴은 입체적으로 쌓아 올린 레이어드 아키텍처가 적용돼 입체감을 살렸습니다.

 

그릴 양옆에 자리 잡은 두 줄로 구성된 헤드램프는 제네시스가 선보인 헤드램프 중 가장 얇은 두께입니다. 얇은 헤드램프를 구현하기 위해 하향등과 상향등을 교차 배치했습니다. 또한 하향등에는 MLA 기술을 도입해 얇은 헤드램프가 적용됐음에도 전방 시야 확보에 무리가 없도록 했습니다.

 

실내는 운전석과 2열 탑승자를 배려한 디자인으로 구성했습니다. 센터패시아를 길게 관통하는 송풍구는 센터패시아의 상단부와 하단부를 나눠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식 계기반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동일한 위치에 적용시켜 운전 중 시선의 이동을 최소화했습니다.

 

판매 가격은 세단 8957만 원, 롱휠베이스 1억 6557만 원이며 옵션에 따라 가격이 올라갑니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장 사장은 "제네시스는 G90 고객의 이동을 최대한 가치 있는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제네시스가 보유한 모든 최첨단 기술을 집약했다”며“이달 중부터 고객에게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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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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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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