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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사랑은 행복하고 불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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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anuary 15, 2022, 13:01:5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 재미있는 현대적인 드라마가 너무 많아서 사극은 잘 안 본다. 그런데 아내와 함께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겸 잠시 봤다가 정주행 해버렸다. 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이다. 

 

내가 보기에 ‘옷소매 붉은 끝동’은 조선 시대와 문화만 덧칠한 현대적인 로맨틱 코미디다. 나에게 ‘로코’는 스트레스가 많은 고단한 마음을 씻어주는 시원한 청량음료와 같다. 아무 생각 없이 마음의 달달함을 느끼고 싶을 때마다 찾아서 본다. 매우 비현실적인 로코 속 연인들의 말과 행동이 보여주는 재미와 달콤함이 좋다.

 

나는 로코의 주인공들 같은 연애를 해본 적은 없다. 연애를 하더라도 로코에서처럼 손발 오그라드는 대말을 하거나 행동을 해 본 경험이 없다. 다만, 대학 때 친구가 영화의 한 장면처럼 ‘귀에서 종소리가 크게 울렸다’면서 연애를 시작할 때 옆에서 부러워했던 기억은 있다. 정작 사랑의 종이 울렸던 그 친구는 다른 사람과 결혼해 아이도 낳고 서로 사랑하면서 잘 살고 있다. 이처럼 대개의 사랑은 현실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평범한 삶에 기반한다. 로코에서처럼 특별하지 않다.

 

상담실에서 MZ세대의 MZ(Mind Zone)을 살피다 보면 연인관계로 인한 고통을 마주할 때가 많다. 심리상담학을 공부하기 전에도 인간의 사랑에 대한 궁금증은 있었다. 사랑이란 무엇인가라는 찾기 어려운 문제의 답을 찾아보려고 했다. 그러다 찾은 사랑에 대한 답이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뿐이었다.

 

물론 뉴스에 나오는 나쁜 행동을 하는 부모들도 있다. 하지만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을 증명하는 사례는 충분히 많기 때문에 부정할 수가 없다. 연인관계의 사랑에 대한 속 시원한 답은 찾기가 어려웠다. 그러다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다양하지만 비슷한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를 소비했다. 나 역시 ‘옷소매 붉은 끝동’의 주인공들과 같은 로맨스를 꿈꾸었을 지도 모르겠다.

 

나도 현실과 동떨어진 영상 속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욕구가 있었다. 순진하다고 해야 하나 바보라고 해야 하나라는 질문에는 바보였다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랑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바람직한 답을 알지 못했으니 말이다.

 

보통 영화나 드라마의 사랑 이야기는 연인 사이의 로맨틱함이 최고치인 상태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두 사람이 가정을 꾸리고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없다. 더욱이 사랑하는 두 사람이 사랑으로 낳은 아이들의 육아로 인한 고단함과 갈등도 없다. 로코에는 마냥 행복할 것 같은 사랑뿐이다.

 

상담실에서 만난 부부들이 이혼을 하려는 이유가 현재의 관계가 불행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들도 예전에는 사랑꾼들이었고 둘의 관계가 행복해서 결혼했다. 그렇다면 사랑이 행복만 주는 것이 아닌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사랑을 하면 행복과 불행을 같이 경험한다. 사랑도 달콤한 맛과 쓴 맛이 공존하는 삶이다. 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영화나 드라마 속 연인들의 사랑 이야기는 매우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재미를 주고 감동을 주는 것이다. 우리 삶의 현실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사랑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영화나 드라마 속 사랑 이야기가 항상 행복하고 달콤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모티브로 하는 이루지 못한 사랑 이야기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소비된다. 사람들이 달달한 사랑 이야기만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사람들 마음속에는 이루지 못한 첫사랑에 대한 그리움이 있는 것일까. 그것보다는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무의식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이루지 못한 사랑의 원형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와 아빠에 대한 금지된 사랑 말이다.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서 사랑에 대한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인 양극단의 이야기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 사랑에 대한 특정한 신념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 보면 현실에서의 사랑도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사랑에 대해 이분법적으로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 이분법적인 사랑은 위험하다. 그런데 상담실에서 MZ세대를 만나다보면 사랑을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MZ는 사랑의 해피엔딩만을 기대한다. 그래서 연인에게 의존하거나 집착하려고 한다. 반대로 어떤 MZ는 사랑이 충분히 성숙하기도 전에 새드엔딩을 예측한다. 그래서 사랑이 끝나고 이별하는 것이 두려워서 미리 도망친다. 성격이 불안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이 사랑을 할 때 고통스러운 이유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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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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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차세대 토털 주거 솔루션 ‘네오 리빙(NEO LIVING)’ 공개

현대건설, 차세대 토털 주거 솔루션 ‘네오 리빙(NEO LIVING)’ 공개

2025.10.29 10:34:42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현대건설이 미래 주거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차세대 토털 주거 솔루션 ‘네오 리빙(NEO LIVING)’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신개념 브랜드는 현대건설의 기술·디자인·서비스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완성된 삶(Wholeness)’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통합형 주거 솔루션입니다. 현대건설은 29일 공식 유튜브 채널 ‘디에이치(THE H)’를 통해 ‘네오 리빙’ 브랜드 필름을 공개하고, 디에이치와 힐스테이트가 지향하는 미래 주거의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네오 리빙’은 단순한 주거 상품을 넘어 ▲특화 설계와 기술 ▲차별화된 운영 ▲전문 서비스를 결합한 종합 주거 시스템입니다. 회사는 “공간의 완벽함(perfection)을 넘어 삶의 완성(wholeness)을 추구하는 인간 중심 철학을 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솔루션은 세 가지 핵심 가치로 구성됩니다. 첫째, ‘살수록 건강해지는 집(Health Sync Experiences)’은 입주민의 신체·정신 건강을 종합적으로 관리합니다. 첨단 바이오센싱 기술 기반의 수면 관리 시스템 ‘헤이슬립(Hey Sleep)’, 정서 안정 공간 ‘H 카밍부스’, 헬스케어 컨시어지 서비스, 의료케어 프로그램 등을 포함합니다. 둘째, ‘일상이 최적화되는 집(Seamless Experiences)’은 벽체를 최소화한 자유 설계 구조 ‘네오 프레임(NEO Frame)’과 층간소음을 줄이는 ‘H 사일런트 솔루션(H Silent Solution)’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로봇 배송, 전기차 충전 로봇, 무인 소방로봇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생활 안전과 편의성을 동시에 높였습니다. 셋째, ‘삶의 품격을 높이는 집(Elevating Experiences)’은 큐레이팅된 문화·예술 콘텐츠와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를 결합했습니다. 특히 현대건설의 ‘H 컬처클럽’ 플랫폼을 통해 입주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고품격 커뮤니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파트를 단순한 주거공간이 아닌 문화적 공동체로 확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네오 리빙은 첨단 기술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입주민에게 전혀 새로운 생활 경험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라며 “디에이치와 힐스테이트가 추구하는 프리미엄 주거의 방향성을 집약한 결과물”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현대건설은 네오 리빙의 철학을 담은 브랜드 영상 「Here, you compose life」를 공개했습니다. 이 영상은 각기 다른 입주민의 일상이 하나의 악장으로 이어져 완전한 삶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표현했으며, 오케스트라 심포니와 첨단 기술 비주얼이 어우러져 공개 직후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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