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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사랑은 행복하고 불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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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anuary 15, 2022, 13:01:5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 재미있는 현대적인 드라마가 너무 많아서 사극은 잘 안 본다. 그런데 아내와 함께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겸 잠시 봤다가 정주행 해버렸다. 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이다. 

 

내가 보기에 ‘옷소매 붉은 끝동’은 조선 시대와 문화만 덧칠한 현대적인 로맨틱 코미디다. 나에게 ‘로코’는 스트레스가 많은 고단한 마음을 씻어주는 시원한 청량음료와 같다. 아무 생각 없이 마음의 달달함을 느끼고 싶을 때마다 찾아서 본다. 매우 비현실적인 로코 속 연인들의 말과 행동이 보여주는 재미와 달콤함이 좋다.

 

나는 로코의 주인공들 같은 연애를 해본 적은 없다. 연애를 하더라도 로코에서처럼 손발 오그라드는 대말을 하거나 행동을 해 본 경험이 없다. 다만, 대학 때 친구가 영화의 한 장면처럼 ‘귀에서 종소리가 크게 울렸다’면서 연애를 시작할 때 옆에서 부러워했던 기억은 있다. 정작 사랑의 종이 울렸던 그 친구는 다른 사람과 결혼해 아이도 낳고 서로 사랑하면서 잘 살고 있다. 이처럼 대개의 사랑은 현실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평범한 삶에 기반한다. 로코에서처럼 특별하지 않다.

 

상담실에서 MZ세대의 MZ(Mind Zone)을 살피다 보면 연인관계로 인한 고통을 마주할 때가 많다. 심리상담학을 공부하기 전에도 인간의 사랑에 대한 궁금증은 있었다. 사랑이란 무엇인가라는 찾기 어려운 문제의 답을 찾아보려고 했다. 그러다 찾은 사랑에 대한 답이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뿐이었다.

 

물론 뉴스에 나오는 나쁜 행동을 하는 부모들도 있다. 하지만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을 증명하는 사례는 충분히 많기 때문에 부정할 수가 없다. 연인관계의 사랑에 대한 속 시원한 답은 찾기가 어려웠다. 그러다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다양하지만 비슷한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를 소비했다. 나 역시 ‘옷소매 붉은 끝동’의 주인공들과 같은 로맨스를 꿈꾸었을 지도 모르겠다.

 

나도 현실과 동떨어진 영상 속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욕구가 있었다. 순진하다고 해야 하나 바보라고 해야 하나라는 질문에는 바보였다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랑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바람직한 답을 알지 못했으니 말이다.

 

보통 영화나 드라마의 사랑 이야기는 연인 사이의 로맨틱함이 최고치인 상태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두 사람이 가정을 꾸리고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없다. 더욱이 사랑하는 두 사람이 사랑으로 낳은 아이들의 육아로 인한 고단함과 갈등도 없다. 로코에는 마냥 행복할 것 같은 사랑뿐이다.

 

상담실에서 만난 부부들이 이혼을 하려는 이유가 현재의 관계가 불행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들도 예전에는 사랑꾼들이었고 둘의 관계가 행복해서 결혼했다. 그렇다면 사랑이 행복만 주는 것이 아닌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사랑을 하면 행복과 불행을 같이 경험한다. 사랑도 달콤한 맛과 쓴 맛이 공존하는 삶이다. 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영화나 드라마 속 연인들의 사랑 이야기는 매우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재미를 주고 감동을 주는 것이다. 우리 삶의 현실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사랑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영화나 드라마 속 사랑 이야기가 항상 행복하고 달콤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모티브로 하는 이루지 못한 사랑 이야기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소비된다. 사람들이 달달한 사랑 이야기만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사람들 마음속에는 이루지 못한 첫사랑에 대한 그리움이 있는 것일까. 그것보다는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무의식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이루지 못한 사랑의 원형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와 아빠에 대한 금지된 사랑 말이다.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서 사랑에 대한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인 양극단의 이야기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 사랑에 대한 특정한 신념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 보면 현실에서의 사랑도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사랑에 대해 이분법적으로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 이분법적인 사랑은 위험하다. 그런데 상담실에서 MZ세대를 만나다보면 사랑을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MZ는 사랑의 해피엔딩만을 기대한다. 그래서 연인에게 의존하거나 집착하려고 한다. 반대로 어떤 MZ는 사랑이 충분히 성숙하기도 전에 새드엔딩을 예측한다. 그래서 사랑이 끝나고 이별하는 것이 두려워서 미리 도망친다. 성격이 불안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이 사랑을 할 때 고통스러운 이유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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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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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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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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