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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만’ 잘했네…롯데쇼핑, 지난해 영업익 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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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9, 2022, 17:02:05

2021년 영업이익 2156억원, 매출 15조5812억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지난해 아쉬운 실적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보복소비 심리에 힘입어 백화점 매출은 늘었지만 나머지 사업부들이 반등하지 못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습니다.

 

9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연결 기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215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7.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매출액은 15조5812억원으로 3.7% 줄었습니다.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은 1174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5.3% 감소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3조7919억원, 순손실은 5174억원이었습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2조8880억, 영업이익 3490억으로 전년 대비 각각 8.8%, 6.4%성장했습니다. 기존점 연간 매출은 11.5% 늘었고 4분기엔 해외패션(25.5%)과 남성스포츠(10.4%)를 중심으로 11.1% 증가했습니다.

 

마트 매출은 부진했습니다. 지난해 롯데마트 매출은 5조716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줄었고 영업이익은 320억원 감소했습니다. 창고형 할인점 리뉴얼 및 점포 폐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 4분기에는 106억원의 희망퇴직 비용 106억원도 소요됐습니다.

 

롯데슈퍼의 경우 점포수 감소 및 리뉴얼 등으로 매출 1조4520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2.3% 하락했습니다. 다만 최근 2년 동안 146개의 실적 부진 점포가 영업을 종료하는 등 구조조정을 거치며 영업적자는 50억원으로 줄었습니다.

 

지난해 이커머스 매출은 전년 대비 21.5% 감소한 1080억원을 냈습니다. 영업적자는 1560억원으로 전년보다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이커머스 운영 형태를 종합몰에서 오픈마켓으로 변경하고, 사업부 간 거버넌스 조정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지난해 롯데쇼핑의 실적은 혹독한 체질 개선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며 “올해는 고객에게 즐겁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유통 혁신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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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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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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