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지난해 아쉬운 실적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보복소비 심리에 힘입어 백화점 매출은 늘었지만 나머지 사업부들이 반등하지 못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습니다.
9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연결 기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215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7.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매출액은 15조5812억원으로 3.7% 줄었습니다.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은 1174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5.3% 감소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3조7919억원, 순손실은 5174억원이었습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2조8880억, 영업이익 3490억으로 전년 대비 각각 8.8%, 6.4%성장했습니다. 기존점 연간 매출은 11.5% 늘었고 4분기엔 해외패션(25.5%)과 남성스포츠(10.4%)를 중심으로 11.1% 증가했습니다.
마트 매출은 부진했습니다. 지난해 롯데마트 매출은 5조7160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줄었고 영업이익은 320억원 감소했습니다. 창고형 할인점 리뉴얼 및 점포 폐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 4분기에는 106억원의 희망퇴직 비용 106억원도 소요됐습니다.
롯데슈퍼의 경우 점포수 감소 및 리뉴얼 등으로 매출 1조4520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2.3% 하락했습니다. 다만 최근 2년 동안 146개의 실적 부진 점포가 영업을 종료하는 등 구조조정을 거치며 영업적자는 50억원으로 줄었습니다.
지난해 이커머스 매출은 전년 대비 21.5% 감소한 1080억원을 냈습니다. 영업적자는 1560억원으로 전년보다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이커머스 운영 형태를 종합몰에서 오픈마켓으로 변경하고, 사업부 간 거버넌스 조정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지난해 롯데쇼핑의 실적은 혹독한 체질 개선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며 “올해는 고객에게 즐겁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유통 혁신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