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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촉’ ‘파워’ 외치던 TV 속 스포츠음료는 다 어디로 갔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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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1, 2022, 06:03:00

코로나로 집콕 늘고 스포츠행사 줄 취소
TV 매체력 ↓..모바일·온라인 광고 강화
거액 들어가는 스포츠스타 섭외도 부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파워로 도전하라” “땀 흘리는 순간” “내 몸속은, 촉촉해야 하니까”

 

어느 광고에서 나온 말인지 아시겠나요.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몇 가지 장면들을 떠올릴 수 있을 겁니다. 스포츠 스타가 격렬한 운동을 마친 후 땀을 흘리며 음료수를 벌컥벌컥 들이 키거나, 청순한 이미지의 연예인이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청량하게 음료수를 마시는, 그런 장면 말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스포츠음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스포츠음료 광고에는 주로 유명한 운동 선수나 인기 있는 여성 연예인이 등장합니다. 업계에서는 소위 성공한 스타의 척도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 당시 ‘핫한’ 사람을 주인공으로 쓰니까요.

 

스포츠음료는 운동 후 땀으로 배출된 수분 및 전해질을 보충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료입니다. ‘스포츠음료’가 세계적으로 쓰이는 명칭이나 한국은 한 광고 캐치프레이즈 영향으로 ‘이온음료’라고도 부릅니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런 광고들을 보며 스타에 대한 동경심과 함께 운동에 대한 자극을 받았다는 이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어 개그 및 예능 프로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수많은 패러디가 양산됐습니다. 스포츠음료는 일상 속에 빠르게 자리잡아 갔습니다. 다음 광고 모델은 누가 될지 예측하는 재미도 있었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TV 광고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에 TV에서 언제 봤지” 떠올려 봤지만,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 전반전이 끝난 직후 화장실에 가기 전에 잠깐 본 것 같은 기억이 어렴풋이 날 뿐입니다. 왜 요즘에는 스포츠음료 광고가 잘 보이지 않을까요. TV 화면 속 그들은 어디로 갔을까요.

 

 

닐슨코리아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32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2015년 2479억원, 2016년 2820억원을 기록하는 등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스포츠 인기 증가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그러다 2년 전 느닷없이 찾아온 코로나19는 덩치를 키워가는 스포츠음료 시장 성장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2020년 초반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외출은 제한되고 ‘통금’이 부활했습니다. 사람들은 밖에 나가기를 꺼렸고 ‘집콕’의 일상화가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스포츠 리그는 중단되고 각종 행사 및 프로모션은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됐습니다. 축구나 야구 같은 야외 단체 스포츠를 하며 땀을 흘리는 경우 자체가 줄었습니다. 신규 확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식품회사들이 앞장서 스포츠 행사 분위기를 조성하는 건 쉽지 않았을 겁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은 ‘탈TV’에 불을 붙였습니다. 접할 수 있는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저녁에 다같이 TV 앞에 모여 앉아야 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식품회사들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비중을 점차 늘려갔습니다.

 

실제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지난해(1~12월) 업종별 ‘TV광고경기전망지수’를 살펴보면 ‘식품 및 비주류 음료’ 부문에서 온라인-모바일 광고지수가 지상파TV 광고지수를 넘어섰습니다.

 

 

광고경기전망지수가 100을 넘으면 광고주가 다음 달 광고지출 확대를 전망하는 것을 의미하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말합니다. 업계 입장에서는 스마트폰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광고 계획을 세우는 게 유리할해졌습니다. 지상파 광고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지만 예전처럼 절대적이지는 않으니까요.

 

기업들은 홍보 마케팅 전략을 다변화했습니다.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지고 있는 TV광고 노출은 줄이고 스포츠 리그에 음료수를 후원하는 기존의 현장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동아오츠카는 KOVO(한국배구연맹), KBO(한국야구위원회), KBL(한국농구연맹), WKBL(한국여자농구연맹) 등에 포카리스웨트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K리그(한국프로축구리그)와 KBL 선수들에게 게토레이를 제공하며, 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는 KFA(대한축구협회)의 공식 후원사입니다.

 

코로나에 대한 피로가 누적되면서 사람들은 집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경기장 관중 입장 인원 제한이 풀리는 등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분위기도 형성됐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전까지 말입니다.

 

또 한 가지 상품에만 집중하기에는 팔아야 할 제품 가짓수도 과거보다 많아졌습니다. 2021년 1월 각사 홈페이지 기준(생수 제외)으로 보면 동아오츠카의 품목은 10종, 롯데칠성음료 67종, 한국코카콜라 31종입니다. 당시 트렌드, 사회 분위기 등을 고려한 주력 상품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설명입니다.

 

스포츠음료 제조 회사들은 그동안 청초한 이미지의 여성 스타나 유명 스포츠 선수를 모델로 기용해 왔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걸그룹 이달의소녀 츄를 31대 포카리걸로 선정했습니다. 게토레이 모델은 축구선수 이강인이고,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은 최근 파워에이드의 모델이었습니다.

 

 

이들 광고료도 만만치 않았을 겁니다. 특히 2014년 게토레이, 2018년 파워에이드 모델로 각각 활동한 축구선수 손흥민의 행보가 이색적입니다. 업계에서는 손흥민의 광고 모델료가 2019년 당시 1년 기준으로 약 12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도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스포츠 행사나 야외 활동이 크게 붐업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스포츠 음료 광고만 집중하기에는 부담이 있다”며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언제 어떤 상품을 주력할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 세분화 등 여러 이유가 있지만 사실 비용 문제가 크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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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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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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