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코시국’ 외출 줄었지만 스포츠음료 매출 증가한 이유는?

URL복사

Sunday, February 13, 2022, 11:02:41

코로나19 외출 자제·야외 스포츠 활동 감소
포카리 등 ‘빅3’ 매출 2020년보다 두자릿수 ↑
건강 관심·비만 증가로 홈트 시장 확대 영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햇수로 3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간 우리의 일상은 많은 부분에서 달라졌습니다. 대면 만남이 줄어든 게 대표적입니다.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전염병 감염을 피하고자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했고, 자의반 타의반으로 문밖을 나서는 빈도는 뜸해졌습니다. 

 

축제와 행사들은 연이어 취소됐고 스포츠 리그와 각종 프로모션은 엎어졌습니다.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름 그대로 운동할 때 마시는 ‘스포츠음료’ 매출 하락은 불 보듯 뻔한 듯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스포츠음료 매출은 오히려 2020년보다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마트나 편의점에서 또 온라인으로 스포츠음료를 더 많이 담았습니다.

 

현재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 롯데칠성음료의 게토레이, 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가 3강 체제를 견고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가 40%대 점유율로 선두고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가 2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구도입니다. 

 

동아오츠카에 따르면 지난해 포카리스웨트 매출은 2020년보다 20%가량 올랐습니다.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한 2020년 매출은 전년 대비 10% 내외로 위축됐으나 지난해 실적 회복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 발발 이전엔 2019년 매출(약 1470억원 추정)과 비교해도 약 11~12% 상승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도 웃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에너지 음료 부문의 경우 2019년 361억원, 2020년 424억원에 이어 지난해 468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10.3% 올랐습니다. 파워에이드 역시 지난해(3분기 누계 )기준 1년 전보다 14% 더 많이 팔렸습니다.

 

 

코로나는 사람들의 외출을 억눌렀고 ‘집콕’의 일상화가 이뤄졌습니다. 이런 ‘코시국’ 임에도 포카리스웨트와 게토레이, 파워에이드 매출은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스포츠음료 시장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주 요인으로 ‘홈트(홈트레이닝)’ 인기를 꼽습니다. 코로나19는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증폭시켰습니다. 다중이용시설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헬스장 대신 집 안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이 많아졌습니다.

 

홈트 시장이 대세 흐름을 타면서 대기업부터 프랜차이즈까지 너도나도 뛰어들었습니다. 유튜브에는 홈트레이닝 관련 영상이 넘쳐 나고 홈트를 도와주는 어플도 등장했습니다. 홈트 관련 산업이 덩치를 키울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된 겁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홈트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 누적 가입자수는 1년 새 7.4배 뛰었습니다. 홈트 용품도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지난해 1월부터 11번가에서 한 달간 판매한 러닝머신과 웨이트기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 178%, 68% 올랐습니다. 

 

확진자 대신 ‘확찐자’가 늘어난 것도 홈트 입문을 부추겼습니다. 코로나가 확산한 최근 2년간 10명 중 4명이 비만이 됐다는 대한비만학회의 ‘슬픈’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MZ세대를 중심으로 SNS 상에서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 인증, 바디프로필 촬영 등 자기관리 열풍이 분 것도 한몫했습니다.

 

홈트 시장은 단기간 급성장했습니다. ‘덤벨 이코노미(건강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는 현상)’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을 정도니까요. 이에 짧은 시간에 수분 및 미네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스포츠음료 수요도 덩달아 증가했습니다.

 

 

코로나가 일상화된 점도 무시할 수 없겠죠. ‘코로나 블루(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무기력증)’는 사회 문제로 대두했고 사람들은 일상 통제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했습니다. 외출 빈도와 시간이 늘었고 방역 조치 완화 움직임도 이어졌습니다.

 

식품회사들은 야외 대규모 행사를 추진했고 모임 인원 제한은 느슨해졌습니다. 스포츠리그 입장 제한도 풀리기 시작했고 ‘야외 마스크 미착용’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전까지는요.

 

지난해 여름, 2018년과 맞먹는 ‘역대급’ 폭염도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음료는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더 잘 팔립니다. 가뜩이나 더운데 마스크까지 쓰려니 체감온도는 더 오를 수밖에요. 지난해 7월 포카리스웨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 상승했습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엄격히 유지되는 가운데 식품회사들이 나서서 스포츠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다만 운동과 건강에 대한 높아진 수요를 홈트 시장이 상당 부분 흡수하는 데 성공하며 시장 전체 매출을 소위 ‘캐리(게임을 승리로 이끈 사람 혹은 플레이)’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스포츠음료를 찾는 소비자는 줄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탄산음료는 어떨까요. 스포츠할 때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목 마를 때 물이나 스포츠음료 대신 탄산음료를 선택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탄산음료 역시 잘 나갔습니다.

 

이는 배달 시장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특히 모바일 앱을 통한 배달 음식 주문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4조9882억원으로 1년 전보다 약 52% 증가했습니다. 배달 음식과 짝꿍인 탄산음료도 잘 팔렸습니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소비 트렌드에도 반영됐습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왕이면 제로’ 심리가 발동했습니다. “치킨을 먹더라도 콜라는 제로 콜라”라는 식이죠. ‘어다행다(어차피 다이어트할 거면 행복하게 다이어트 하자)’라는 말도 등장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지난해 7월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가 가속화됐다”며 “배달업체를 대상으로 한 음용 소비 채널과 온라인, 편의점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제로 탄산음료들은 수혜를 입은 품목 중 하나입니다.

 

동아오츠카의 제로사이다 ‘나랑드 사이다’의 지난해 매출은 2020년보다 91%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롯데칠성음료의 Zero탄산(제로사이다·팹시 제로) 매출액은 전년보다 875억 늘었고, 코카콜라 제로 매출(지난해 3분기 누계)도 2020년 대비 65% 상승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역시 스포츠음료 매출이 오를 것이란 예측이 나옵니다. 코로나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일일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서는 등 사실상 ‘위드 코로나’는 불가피해졌습니다. 백신 접종 후 빠른 수분 섭취에 스포츠음료가 도움될 수 있다는 의료업계 의견도 긍정적인 전망에 힘을 실어주는 부분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2020년 코로나가 처음 확산하며 힘들었던 게 지난해부터는 정상화되는 과정”이라며 “야외 활동이 아직은 움츠러들어 있지만 점차 회복 중이고 홈트 시장 성장이 스포츠음료 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에도 매출이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