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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시국’ 외출 줄었지만 스포츠음료 매출 증가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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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3, 2022, 11:02:41

코로나19 외출 자제·야외 스포츠 활동 감소
포카리 등 ‘빅3’ 매출 2020년보다 두자릿수 ↑
건강 관심·비만 증가로 홈트 시장 확대 영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햇수로 3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간 우리의 일상은 많은 부분에서 달라졌습니다. 대면 만남이 줄어든 게 대표적입니다.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전염병 감염을 피하고자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했고, 자의반 타의반으로 문밖을 나서는 빈도는 뜸해졌습니다. 

 

축제와 행사들은 연이어 취소됐고 스포츠 리그와 각종 프로모션은 엎어졌습니다.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름 그대로 운동할 때 마시는 ‘스포츠음료’ 매출 하락은 불 보듯 뻔한 듯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스포츠음료 매출은 오히려 2020년보다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마트나 편의점에서 또 온라인으로 스포츠음료를 더 많이 담았습니다.

 

현재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 롯데칠성음료의 게토레이, 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가 3강 체제를 견고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가 40%대 점유율로 선두고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가 2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구도입니다. 

 

동아오츠카에 따르면 지난해 포카리스웨트 매출은 2020년보다 20%가량 올랐습니다.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한 2020년 매출은 전년 대비 10% 내외로 위축됐으나 지난해 실적 회복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 발발 이전엔 2019년 매출(약 1470억원 추정)과 비교해도 약 11~12% 상승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도 웃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에너지 음료 부문의 경우 2019년 361억원, 2020년 424억원에 이어 지난해 468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10.3% 올랐습니다. 파워에이드 역시 지난해(3분기 누계 )기준 1년 전보다 14% 더 많이 팔렸습니다.

 

 

코로나는 사람들의 외출을 억눌렀고 ‘집콕’의 일상화가 이뤄졌습니다. 이런 ‘코시국’ 임에도 포카리스웨트와 게토레이, 파워에이드 매출은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스포츠음료 시장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주 요인으로 ‘홈트(홈트레이닝)’ 인기를 꼽습니다. 코로나19는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증폭시켰습니다. 다중이용시설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헬스장 대신 집 안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이 많아졌습니다.

 

홈트 시장이 대세 흐름을 타면서 대기업부터 프랜차이즈까지 너도나도 뛰어들었습니다. 유튜브에는 홈트레이닝 관련 영상이 넘쳐 나고 홈트를 도와주는 어플도 등장했습니다. 홈트 관련 산업이 덩치를 키울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된 겁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홈트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 누적 가입자수는 1년 새 7.4배 뛰었습니다. 홈트 용품도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지난해 1월부터 11번가에서 한 달간 판매한 러닝머신과 웨이트기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 178%, 68% 올랐습니다. 

 

확진자 대신 ‘확찐자’가 늘어난 것도 홈트 입문을 부추겼습니다. 코로나가 확산한 최근 2년간 10명 중 4명이 비만이 됐다는 대한비만학회의 ‘슬픈’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MZ세대를 중심으로 SNS 상에서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 인증, 바디프로필 촬영 등 자기관리 열풍이 분 것도 한몫했습니다.

 

홈트 시장은 단기간 급성장했습니다. ‘덤벨 이코노미(건강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는 현상)’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을 정도니까요. 이에 짧은 시간에 수분 및 미네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스포츠음료 수요도 덩달아 증가했습니다.

 

 

코로나가 일상화된 점도 무시할 수 없겠죠. ‘코로나 블루(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무기력증)’는 사회 문제로 대두했고 사람들은 일상 통제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했습니다. 외출 빈도와 시간이 늘었고 방역 조치 완화 움직임도 이어졌습니다.

 

식품회사들은 야외 대규모 행사를 추진했고 모임 인원 제한은 느슨해졌습니다. 스포츠리그 입장 제한도 풀리기 시작했고 ‘야외 마스크 미착용’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전까지는요.

 

지난해 여름, 2018년과 맞먹는 ‘역대급’ 폭염도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음료는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더 잘 팔립니다. 가뜩이나 더운데 마스크까지 쓰려니 체감온도는 더 오를 수밖에요. 지난해 7월 포카리스웨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 상승했습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엄격히 유지되는 가운데 식품회사들이 나서서 스포츠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다만 운동과 건강에 대한 높아진 수요를 홈트 시장이 상당 부분 흡수하는 데 성공하며 시장 전체 매출을 소위 ‘캐리(게임을 승리로 이끈 사람 혹은 플레이)’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스포츠음료를 찾는 소비자는 줄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탄산음료는 어떨까요. 스포츠할 때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목 마를 때 물이나 스포츠음료 대신 탄산음료를 선택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탄산음료 역시 잘 나갔습니다.

 

이는 배달 시장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특히 모바일 앱을 통한 배달 음식 주문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4조9882억원으로 1년 전보다 약 52% 증가했습니다. 배달 음식과 짝꿍인 탄산음료도 잘 팔렸습니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소비 트렌드에도 반영됐습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왕이면 제로’ 심리가 발동했습니다. “치킨을 먹더라도 콜라는 제로 콜라”라는 식이죠. ‘어다행다(어차피 다이어트할 거면 행복하게 다이어트 하자)’라는 말도 등장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지난해 7월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가 가속화됐다”며 “배달업체를 대상으로 한 음용 소비 채널과 온라인, 편의점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제로 탄산음료들은 수혜를 입은 품목 중 하나입니다.

 

동아오츠카의 제로사이다 ‘나랑드 사이다’의 지난해 매출은 2020년보다 91%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롯데칠성음료의 Zero탄산(제로사이다·팹시 제로) 매출액은 전년보다 875억 늘었고, 코카콜라 제로 매출(지난해 3분기 누계)도 2020년 대비 65% 상승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역시 스포츠음료 매출이 오를 것이란 예측이 나옵니다. 코로나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일일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서는 등 사실상 ‘위드 코로나’는 불가피해졌습니다. 백신 접종 후 빠른 수분 섭취에 스포츠음료가 도움될 수 있다는 의료업계 의견도 긍정적인 전망에 힘을 실어주는 부분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2020년 코로나가 처음 확산하며 힘들었던 게 지난해부터는 정상화되는 과정”이라며 “야외 활동이 아직은 움츠러들어 있지만 점차 회복 중이고 홈트 시장 성장이 스포츠음료 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에도 매출이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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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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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법적 조치 검토”

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법적 조치 검토”

2024.11.18 19:14:2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처했다는 풍문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과 함께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날 오전 증권가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롯데그룹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는 풍문이 돌았습니다. 증권가 지라시(소문을 적은 쪽지)에는 롯데그룹이 다음달 초 '모라토리엄(채무불이행)'을 선언할 것이며, 차입금은 39조원이지만 올해 그룹 전체 예상 당기순이익이 1조원에 불과해 그룹 전체로 위기가 촉발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롯데지주와 롯데케미칼, 롯데쇼핑은 낮 12시 30분께 "현재 거론되고 있는 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관련 루머는 사실 무근"이라고 공시했습니다. 지라시 여파로 롯데 계열사들이 이날 줄줄이 52주 신저가를 기록하는 등 파장이 그룹 전체로 퍼졌습니다. 업계에서는 롯데그룹이 이전부터 여러 차례 유동성 위기설이 제기된 적이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이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행동에 나선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이날 롯데지주 주가의 종가는 2만55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6.59% 떨어졌고 롯데쇼핑과 롯데케미칼의 종가 역시 각각 5만8000원(6.60%), 6만5900원(10.22%)으로 하락세로 마감됐습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수사의뢰 등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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