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 금융

청년희망적금, 연 9%이자 효과에도 흥행 걱정…왜?

URL복사

Thursday, February 17, 2022, 09:02:21

2월21일부터 판매.."금액·자격 제한 메리트 떨어져"
투자 관심 높아져 "재산형성 효과 크지않다"지적도
금융사는 젊은 고객 유치 관심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청년들의 자산 증식을 돕자는 취지로 마련된 청년희망적금이 지원 대상 청년들에게 호응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월 50만원의 저축한도와 연 3600만원이라는 소득 제한이 걸림돌이라는 지적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7일 중저소득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한 청년희망적금을 오는 21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상품은 지난해 8월 발표된 ‘청년특별대책’의 일환이며, 가입 대상은 총급여 3600만원 이하인 만 19세~34세 청년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매달 50만원 이하의 금액을 2년간 저축하면 최고 연 9.31% 일반적금과 비슷한 이자를 받도록 설계됐습니다. 해당 상품이 기본금리 연 5%인 비과세 상품인데다 저축장려금도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월 50만 원을 2년간 납입해 총 1200만원을 저축하면 얻을 수 있는 장려금은 최대 36만원(3%)입니다.

 

그러나 신청 대상인 청년들의 반응은 시큰둥합니다. 주식·채권 등 투자상품에 비해 수익이 적고 돈을 오래 묶어둔다는 이유입니다.

 

대구에서 일하는 직장인 김 모씨(30)는 “장려금 36만원 받으려고 2년 동안 적금 드는 것보다 주식·채권에 투자하는 편이 낫다”며 “채권은 이자가 분기별로 지급이 되니 비교적 자기가 팔고 싶을때 팔기 쉽지만 적금은 중도해지할때 리스크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경남 사천의 직장인 정 모씨(27, 여)는 “이자와 저축장려금을 더하면 2년 동안 대략 100만원, 한달에 4만원 정도 받는 셈이니 너무 수익이 적다”며 “투자에 소질이 없는 사람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지만 나는 주식에 투자하는 게 더 좋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만약 입출금통장이면 잠시 큰 돈 넣어두는 용도로 쓸 수 있겠지만 돈을 묶어놓아야 한다니 아쉽다”며 적금 신청을 포기하겠다고 했습니다.

 

온라인 여론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청년들이 많이 모이는 한 커뮤니티에는 “수익이 너무 적다”, “연봉 3600만원 이하만 받을 수 있다니 소득기준이 너무 낮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금융사들도 수익성에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반응입니다. 다만 젊은 고객 유치 측면에서 관심입니다. 은행의 12개월 기준 정기예금 금리가 연 2%대를 넘기기 어려운 상황에서 연 5%의 기본금리로 예대마진을 내기 어렵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예대마진 측면에서 본다면 이 적금은 은행이 불리한 상품일 수 있다”면서도 “청년희망적금의 우대금리 요건 등을 활용해 새로운 주거래 고객을 유치할 발판은 될 수 있을 것이다”고 평가했습니다.

 

국회 역시 청년희망적금의 실효성에 대해 우려를 표했습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청년희망적금에 대해 “2년 뒤 36만원을 받는 적금이 자산 형성 사업으로서 제 기능을 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혜택이 적어 청년들의 호응을 얻기 어렵다”는 비판도 덧붙였습니다.

 

국회예산정책처 관계자는 “연 가입한도를 확대하거나 저축장려금 지원 수준을 높여 사업의 효과를 제고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청년층의 중·장기적 자산 형성 지원’이라는 프로그램 취지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자산형성의 속도나 규모와는 일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저축장려금의 경우 정부 예산에서 지원되는 금액이다”며 “예산상의 제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월 50만 원의 납입 한도를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연 3600만원 소득기준도 다른 청년지원상품과의 연계를 생각한 결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청년희망적금은 지난해 8월 마련된 ‘청년특별대책’의 일환인 만큼 청년내일저축계좌(연소득 2400만원 이하)·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연소득 5000만원 이하)와의 조화를 고려해 소득기준을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 “수익률이 높은 대신 원금손실 위험이 있는 주식·채권 등과 달리 적금은 위험이 전혀 없다”며 “청년희망적금은 단기적 수익 실현보다는 청년들의 장기적·안정적 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나온 상품이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