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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남규 사장 “핀테크 접목..새 먹을거리 창출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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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5, 2016, 16:02:19

베트남 해외법인 흑자전환 ‘눈앞’..생보사 최초 인터넷은행 진출
자산 100조원 달성 기념식·고객감사·함께멀리 선포식 열어

[인더뉴스 허장은 기자] 올해 총자산 100조원을 달성한 한화생명은 신규 먹거리 창출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생명보험사 중 가장 많은 해외국가에 진출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평을 받고 있으며, 보험사 최초 인터넷전문은행에 진출하는 등 보험과 핀테크 접목한 사업을 이끌고 있다.


한화생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 본사 63빌딩에서 자산 100조원 돌파 기념식과 함께 ‘고객감사·함께멀리 선포식’을 열었다. 차남규 대표이사 사장과 본사 팀장, 직급별 대표 임직원 200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올해 자산 100조 달성을 축하하는 기념식이 먼저 진행됐다. 기념 떡케익 커팅식을 비롯해 사기(회사 깃발)에 기념 수치를 부착했다. 또 앞으로 ‘세계 초일류 보험사’로 성장하기 위한 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차남규 사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100조 달성을 계기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고,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명실상부한 보험사로 나아갈 것이다”며 “위상에 맞은 사회공헌사업도 전개해 국민에 따뜻한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생명은 현재 베트남을 비롯해 중국, 인도네이사에 진출해 해외영업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국내 생보사 중 최초로 진출한 베트남법인은 올해 7년차를 맞아 흑자전환을 눈앞에 두고 있다.


중국법인은 저장성 내 외국계 보험사 1위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 상하이, 장쑤성 등의 신규 시장으로 진출도 모색 중이며, 인도네시아법인도 방카슈랑스 제휴 등 판매 채널 다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도전에도 눈에 띄는 행보를 나타내고 있다. 보험사에서는 유일하게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해 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의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보험산업에서 적용이 어려웠던 핀테크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제 비즈니스 모델인 중금리대출상품을 업계 최초로 이달 출시했다. 향후에는 신용평가모형이 부족한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전략을 추진 중이다.


또 한화생명은 올해 혁신적인 상품을 내놓기 위해 준비 중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 상품을 변함없이 찾아준 고객을 위해 합리적인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보장성 신상품을 올해 상반기 내 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생명은 총자산 100조를 달성한 감사의 뜻을 담아 올 한해 각 사업 분야에서 이벤트를 추진한다. 먼저 각 영업채널별로 우수고객을 위한 초대행사를 마련하고, 전국 7개 지역본부에서는 100조 달성 기념 VIP고객을 초대하는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2만여명의 FP들은 고객을 직접 찾아가 감사선물을 증정하고, 감사편지쓰기 캠페인도 진행한다.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등 온라인에서도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자산 100조 달성 관련 퀴즈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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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장은 기자 james@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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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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