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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결과 증시 영향 제한적…건설·원전株는 단기 수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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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0, 2022, 10:03:29

인플레이션, 전쟁 등 대외 상황 크게 반영
재건축·재개발 공약에 대한 기대감 상승
탈원전 정책 폐기로 원전 관련주 밸류에이션 회복 예상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증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증권사들은 대선이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세부적으로는 건설, 원전 기업들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10일 증권사들은 윤 후보의 당선 결과와 관련해 대외 경기 영향력이 큰 수출경제의 특성 상, 임기 초 코스피 수익률이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패턴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신정부 기대감이 주식시장 전반에 반영되기보다 신정부 정책이 어떤 기회요인을 가져다 줄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증시는 대선 정국에도 국내 정치 변수보다는 인플레이션, 전쟁 등 대외 매크로 상황에 대한 영향을 더욱 크게 반영했다”며 “에너지, 부동산 정책을 제외하면 1, 2위 후보 간의 공약의 차별성이 크지 않았던 점도 대선의 영향력이 작았던 이유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단기적으로 건설, 원전 기업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윤 당선인이 재건축 시장 등을 통해 주택 250만호 이상 공급할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 시행사의 도급 물량과 수도권 정비사업지에 강점이 있는 대형 건설사에 수혜가 예상되고 주택 매매거래량이 반등하면서 리모델링 건자재 기업들의 수혜도 기대했다. 

 

라진성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사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규제인 분양가상한제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는 국회 통과가 필요해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건축·재개발 공약에 대한 기대감으로 건설업종과 도시정비 사업에 한 주축인 신탁사 등에 긍정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윤 당선인이 후보시절부터 탄소중립 목표 달성 방안으로 탈원전 정책 폐기와 청정에너지 기술 구축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원전 산업 육성을 위해 신한울 3,4호기의 공사 재개, 소형모듈원자로 개발 등이 구체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29% 수준인 국내 원자력 발전 비중을 30~35%로 높이고 원전 수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탈원전 정책 이후 축소됐던 원전 관련주의 밸류에이션 회복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말했다.

 

한편, 증권사들은 기업 친화적인 정부 하에서 중장기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는 IT, 모빌리티, 우주항공, 로봇 등을 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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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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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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