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이 중남미 금융 시장 대표 매체로부터 금융수행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10일(미국 현지시간) 라틴파이낸스가 뉴욕에서 주최한 ‘2021 Deal of the year’에서 구조화 금융 부문 수상사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번 선정은 국내 건설사로는 첫 사례입니다.
라틴파이낸스는 지난 1988년 미국 뉴욕과 마이애미에서 창간된 중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의 경제와 금융 시장 전문 매체입니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이번 수상은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7월 체결한 20억달러 규모의 중장기 금융약정 거래 성과로 이뤄졌습니다.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건설 사업은 파나마시티와 서부 아라이잔 지역 연결을 위해 총 25km의 고가철로(모노레일)와 13개 역사, 1개 차량기지를 건설하는 총 28억달러 규모의 파나마 최대 규모 인프라 사업입니다. 사업을 통해 지역 교통체증 해소와 연간 2만톤 상당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9년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 후 프로젝트에 입찰해 지난 2020년 2월 기술, 상업, 금융 전 부문에서 최고점을 획득하며 최종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성공적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금융경쟁력 제고를 위해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는 ‘중장기 수출채권 매입’ 제도를 신설하고, 최초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지원해 ‘팀 코리아’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중장기 수출채권 매입’ 제도는 수출자가 발주처로부터 발급받은 수출채권을 무소구 조건으로 매입해 수출자에게 자금을 공급하고 3~7년 후 발주처로부터 해당 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지난해 7월 파나마 국책은행을 비롯한 10여개 글로벌 은행들이 참여한 총 9년 간 27억달러 규모의 ‘건설대금 지급 확약서’를 매입하는 20억달러 중장기 금융약정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라틴파이낸스 측은 “파나마 인프라 사업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딜이었으며 아시아, 유럽,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역량 있는 금융기관들이 참여해 구조화시킨 금융이라는 점, 사업이 파나마에 미친 사회·환경적인 영향 등을 평가해 선정했다”고 수상 선정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중장기 수출채권 매입’ 제도 신설로 아국업체들이 중남미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금융 구조 기반 사업에 대해 금융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것”이라며 “프로젝트의 안정적 수행을 목표로 해당 제도를 적극 활용해 중남미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