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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알쓸신잡②] ‘참카’ 선봉에 와인·위스키 ‘훨훨’…편의점 술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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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0, 2022, 08:03:36

매출 10% 술..와인 204%·위스키 123% 신장
음주에서 이색 경험 찾고 재가공하는 203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5만개 시대입니다. 1989년 국내 최초 24시간 편의점이 등장한 이후 33년 만에 편의점은 전국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소매 채널이 됐습니다. 편의점을 찾게 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술입니다. 코로나19로 집 앞 편의점에 슬리퍼를 끌고 나가 술을 사는 사람이 더욱 늘었습니다.

 

지난해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편의점 4사에서 가장 많이 팔린 품목은 편의점이 자체 제작한 PB상품입니다. 하지만 그게 곧 매출 순위를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주류는 최다 판매 상품은 아니지만, 편의점 살림살이의 약 10%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소주와 맥주는 판매수량 순위(술·담배 제외)에도 꾸준히 이름을 올리는 스테디셀러 상품입니다. 소주의 경우 GS25는 37.7%, 이마트24는 36%, 세븐일레븐은 28.5%, CU는 28.2% 순으로 매출이 늘었습니다. 맥주 매출도 전부 두 자릿수 증가한 가운데 GS25가 45.2%로 가장 큰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주류에서는 하이트진로 참이슬과 오비맥주 카스의 위치가 견고합니다. 이들은 경쟁사 대비 막강한 시장 점유율(참이슬 65.1%, 카스 52.7%)을 자랑합니다. 참이슬과 카스는 ‘국민 소주·맥주’라는 명성에 걸맞게 편의점 PB 상품을 제외하면 가장 높은 곳에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은 편의점 주류 매출 증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됐습니다. 식당과 주점은 운영 시간 축소 및 모임 인원 제한으로 영업에 직격타를 맞았습니다. 전국 편의점이 그 수요를 일정 부분 흡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사이에서 두꺼비 굿즈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떠오른 하이트진로의 진로이즈백도 순위권(8~10위)에 안착했습니다. 이외에도 CU는 누적 판매량 2500만개를 넘긴 수제맥주 곰표밀맥주, 세븐일레븐은 젊은 층 막걸리 인기에 힘입어 서울장수생막걸리가 들어갔습니다.

 

‘4캔 만원’은 편의점을 방문하게 하는 일등공신 중 하나입니다. 최근 몇 년 상황만 놓고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트렌드 변화의 영향이 크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수입맥주 등을 구매할 수 있는 4캔만원 행사가 전체 편의점 주류 매출 증대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순위에는 들지 못했지만 와인의 성장세도 무섭습니다. 지난해 와인 매출은 4사 모두에서 세 자릿수 이상 올랐습니다. 세븐일레븐은 204.4% 증가하며 와인 매출이 전년보다 2배 넘게 올랐습니다. 이어 GS25 158.3%, 이마트24 106%, CU 101.9% 순으로 증가했습니다.

 

위스키를 찾는 소비자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위스키 매출 신장률은 이마트24가 123%로 가장 높았고, CU도 101.3%로 세 자릿수 이상 증가했습니다. 세븐일레븐과 GS25에서도 각각 86.3%, 60.8% 올랐습니다.

 

특히 젊은 층의 주류 취향이 눈에 띄게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GS25에서 위스키를 구매한 2030세대 비중은 2020년 51.3%에서 올해 70.8%로 2년 새 20% 넘게 올랐습니다. GS25 주류 스마트 오더 서비스 ‘와인25플러스’ 위스키 매출도 2022년(2월 누계) 기준 1년 전보다 299.3% 크게 증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고급술의 대중화’를 와인과 위스키 인기 배경으로 꼽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특별한 날 ‘뽐내기용’ 또는 비싼 주점에서 마시는 ‘사치 상품’에 가까웠던 것과 달리, 최근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MZ세대는 와인·위스키에 대한 인식 자체가 기성세대와 다르다는 설명입니다.

 

 

MZ세대는 소비 과정에서 단순히 가성비뿐 아니라 새로움과 한정판, SNS 공유 등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와인·위스키 음용 자체가 ‘이색 체험’인 셈입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주류 취향과 레시피를 재가공해 소개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데 그 목적과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서울에 사는 직장인 정모 씨(남·32)는 "편의점 맥주 가격이 마트와 별반 차이가 없고 특정 편의점 브랜드에서만 구할 수 있는 맥주도 있어서 편의점 맥주를 애용하는 편"이라며 "와인도 중저가 라인은 편의점에서 적당한 가격에 살 수 있기 때문에 마트에 가기 귀찮을 때 집 주변에서 이따금 구매한다"고 말했습니다.

 

소가구에게 최적화된 상품 구성도 주류 매출 상승에 한몫 했다는 평가입니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2020년 국내 1인 가구 수는 664만3000가구로, 전체 가구에서 가장 큰 비중인 31.7%입니다. 불닭발부터 곱창, 육포 등 다양하면서도 소용량인 안주가 캔맥주 중심의 홈술족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편의점 주류와 함께 안주류 매출이 늘었습니다. 지난해 CU는 마른안주 23.3%, 육가공류 12.9% 증가했고, GS25의 냉장안주와 마른안주 매출은 각각 25.8%, 28.8% 신장했습니다. 삭힌홍어회, 순살 사태족발, 닭갈비피자 등 ‘특별한 안주’를 찾는 소비자를 겨냥한 메뉴도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가정에서 술을 마실 때 근처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곳은 식당이나 술집보다 주류를 비치할 물리적 공간이 넓다"며 "세분되는 주류 취향에 맞춘 콘셉트에 다양한 주종을 고를 수 있도록 진열도 잘 돼 있다 보니 소주 맥주 외 다른 주류가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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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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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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