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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AI 은행원 업무 확대…예·적금에 대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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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8, 2022, 14:03:20

신용대출·예금담보대출 신청 가능..금융 서비스 전반 담당
한양대 등 40여개 점포 도입..지점·업무 지속 확대 예정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은행이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범위를 예·적금 신규, 신용대출 신청 등 총 40여개로 확대해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 데스크에 적용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신한은행 AI 은행원은 지난해 9월 대고객 업무에 투입되며 첫선을 보였습니다. 이후 AI 은행원은 디지털 데스크·디지털 컨시어지 등의 디지털 금융 기기에서 고객 맞이 인사·메뉴 검색 등 단순 안내 업무와 계좌 조회·이체 등 비교적 간단한 금융 서비스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자 대출 업무 중 고객 업무 빈도수가 높은 업무의 시나리오를 다양화하는 등 고도화가 진행돼 AI 은행원의 금융 업무가 ▲입출금 통장 개설 ▲예·적금 통장 개설 ▲잔액·잔고 증명서 발급 등 총 40여개로 늘었습니다.

 

특히 이번에 확대된 업무 가운데 신용대출 신청·예금담보대출 신청 등의 대출 업무가 포함돼 AI 은행원의 대고객 업무 범위가 금융 서비스 전반으로 확장됐다는 설명입니다.

 

AI 은행원을 활용하면 고객은 영업점 직원이나 디지털 데스크의 화상상담직원을 기다릴 필요 없이 통장 개설·상품 가입·대출 신청 등을 할 수 있고, 추가적인 상담이나 전문 상담이 필요할 경우 화상상담직원과 연결도 가능합니다.

 

신한은행은 AI 은행원을 서소문·한양대학교 등 디지로그 브랜치의 디지털 데스크를 중심으로 40여개 지점에 적용한 후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가고자 하는 금융의 새로운 길은 ‘고객과 미래를 신뢰로 이어주는 디지털 컴퍼니’이며 그 길은 AI 은행원이 앞장설 것이다”며 “앞으로도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이라는 그룹 비전에 맞춰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업무 확대를 계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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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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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2025.05.10 19:33: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신용등급 'A+'를 받았습니다.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ROE) 개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높은 수준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해 종전 'A'에서 등급을 상향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 등급을 'A/긍정적(Positive)'에서 'A+/안정적(Stable)'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치는 한화생명의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이 수익성·자본건전성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판매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채널경쟁력(보험설계사 3만1000여명),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해외사업 확대추진 전략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채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갭 축소 등 적극적인 자산·부채관리(ALM)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규모를 확대하고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등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과 같은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연결기준 86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피치의 등급상향은 안정적인 재무기반과 수익성, 중장기적 자산·부채 관리전략이 시장에서 신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와 국내외 투자자의 대외신뢰도 제고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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