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주목! 타운하우스②] 접근성·환금성이 단점?…‘차세대 타운하우스’ 눈길

URL복사

Monday, April 04, 2022, 06:04:01

환금성 저하 인식 존재..인프라 접근성도 약점 지적
일부 건설사, 도심에 단지 공급으로 약점 해결 모색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주거공간으로서의 장점이 많은 타운하우스지만 약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을 투자상품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큰 한국 상황에서 빌라, 단독주택처럼 아파트에 비해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인식입니다.

 

환금성은 부동산이 현금으로 바꿀만한 가치 유무 또는 능력 등을 의미합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도심에서 원활한 접근성과 생활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잘 갖춰져 실거주 뿐 아닌 투자목적 또는 미래 가치를 염두해 두고 매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한국 현실에서는 아파트의 주거 비중이 6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사실상 ‘부동산 매매가격 바로미터’ 역할을 하며 환금성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타운하우스는 ‘아파트가 아닌 단독주택형 주거형태’라는 인식이 높아 환금성 측면에서 아파트에 비해서는 경쟁력이 높지 않습니다. 특히 투자가치만 따지고 매수했다가는 난감할 수 있다는 게 대부분 부동산 전문가의 지적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가격 상승세가 도드라지는 타운하우스 단지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김포 운양동 '자이더빌리지어반5단지' 전용 84㎡는 지난해 11월 초에 11억원에 매매되었습니다. 이는 2022년 11월 8억8000만원에 매매된 이후 1년여만에 약 2억2000여만원 오른 가격입니다. 코로나19 이후 타운하우스의 주거 편의성이 주목을 받으면서 현재는 '자이더빌리지어반5단지'의 호가는 12~13억원까지 올랐습니다. 전세 역시 8억5000만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도심 중심이 아닌 외곽 또는 도심과 떨어진 지역에 타운하우스가 들어서는 점도 약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쾌적한 환경 또는 전원생활을 중요시하는 수요자 입장에서는 타운하우스가 최적의 주거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적한 생활에 익숙지 않은 경우는 역으로 장점이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과 주택이 하나의 구분된 벽을 두고 붙어 있는 형태로 구성돼 있어 '옆간 소음'이 발생할 여지가 있는 점도 타운하우스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운하우스의 약점 중 하나로 꼽히는 인프라 및 도심 접근성을 해결하고자 일부 건설사들은 주요 신도시 도심과 인접하거나 생활인프라가 인접한 곳에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움직임도 늘고 있습니다. 또한 방음제 시공 강화 등으로 옆간 소음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GS건설이 김포 한강신도시에 공급한 '자이더빌리지'와 태영건설이 시공을 맡은 '김포 라피아노'의 경우 김포골드라인 역세권 일원에 공급됐습니다. 역세권에 인접한 지역에 위치해 마트, 상가 등 아파트 단지에 준하는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타운하우스가 가진 약점을 해결했습니다.

 

 

KCC건설과 RBDK가 공급하는 '라피아노 스위첸 양주옥정’ 또한 양주 옥정신도시 내에 들어섭니다. 단지 주변으로 초·중·고 등 학군을 비롯해 대형의료시설 예정부지가 갖춰져 있고 양주 옥정은 오는 2027년 수도권 전철 7호선 연장이 예정돼 있어 서울 등 수도권 각지로의 접근 또한 원활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에 우성종합건설과 모션디앤아이가 공급에 나서는 타운하우스 단지인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 또한 부산 지역에서 주목 받고 있는 기장내 일광 신도시 주거 선호지역에 조성합니다.

 

단지와 반경 500미터 이내 초등학교, 고등학교가 인접해 있는 데다 경찰지구대가 단지 건너편에 바로 위치하는 등 통학 및 치안환경이 기존의 타운하우스가 가진 약점을 보완했다는 평가입니다. 또한 옆간 소음에 대비한 방음 시공에도 공을 들인다는 계획입니다. 

 

모션디앤아이 관계자는 "타운하우스의 약점으로 생활 인프라 미비와 통학 거리의 불편을 꼽는 수요자들이 많았다"며 "이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일광신도시 내 주거 여건이 좋은 곳에 타운하우스 입지를 선택했고 타운하우스와 연계된 스트리트 상가도 분양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특히, 부모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교와 관련해서는 해빛초·일광초·일광중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며 “고등학교 예정부지도 도보권에 자리잡을 예정이어서 기존 타운하우스들의 약점으로 지적되던 부분들이 많이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목! 타운하우스①] 아파트·단독주택 장점 쏙…‘선진국 주거환경’ 선도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