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신한은행이 종이 우편으로 발송되는 각종 안내문을 카카오톡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 통지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모바일 전자 통지 서비스’는 대출 기한 만기도래 안내문·퇴직연금 분기 운용보고서 등 고객 확인이 필요한 종이 우편물을 모바일 전자문서로 대체하는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전자문서는 고객 명의 휴대폰에 카카오톡과 문자 메시지로 발송됩니다.
발송된 모바일 전자 통지는 고객의 비밀번호 등 정부에서 인증한 공인 전자문서 중계 사업자의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열람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모바일 전자 통지 도입은 세 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우선 종이 우편물보다 더 신속하고 편리하게 안내문을 받을 수 있으며, 배송 지연·분실·개인 정보 유출 문제도 사전에 방지합니다. 또한 연간 약 200만건의 종이 우편물을 절반 가까이 감축해 환경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모바일 전자 통지 서비스를 통해 약 10억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서비스 대상을 점차 모든 발송 문서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2017년부터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이 작성하는 종이 서식을 전자 서식으로 대체한 디지털 창구를 운영하며 연간 약 3600만장의 종이 사용을 감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