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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그룹, 쌍용차 인수 사전의향서 제출…‘쌍방울 vs KG’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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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3, 2022, 09:04:20

매각 주간사 EY한영에 인수 사전의향서 제출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와 컨소시엄 이뤄 인수전 돌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그룹이 쌍용자동차[003620] 인수를 위한 사전의향서를 제출하며 쌍방울그룹 vs KG그룹의 대결 구도로 인수전이 확정됐습니다.

 

13일 KG그룹에 따르면, 그룹 컨소시엄은 쌍용차 매각 주간사인 EY한영에 인수 사전의향서를 전날 제출했습니다.

 

KG그룹이 인수 사전의향서를 접수함에 따라 지난 11일 제출을 완료한 쌍방울그룹의 광림 컨소시엄과의 인수 2파전 구도가 완성됐습니다. 쌍용차는 매각자가 예비 인수자를 선정해 놓고 별도로 공개 경쟁입찰을 진행한 후 입찰이 무산될 시 예비 인수자에게 매수권을 주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합니다.

 

KG그룹은 재무적 투자자인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쌍용차 인수에 나섭니다. 양 측은 지난 2019년 KG그룹이 당시 동부제철 인수 과정에서 협력한 바 있으며 이번에도 짝을 이뤄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KG그룹은 비료회사인 경기화학(현 KG케미칼)을 모태로 하는 기업으로 KG이니시스, 이데일리, 동부제철(현 KG스틸), 에너켐, KFC코리아, 할리스커피 등을 연이어 인수하며 성장을 이어나갔습니다. M&A업계에서는 현재 쌍용차 인수 후보 중 자금력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KG 관계자는 "다음 수순으로 인수 자금 및 운영 부분에 대한 계획서를 준비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기업을 인수해 실적 개선을 이뤄낸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갖췄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2021년 10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선정된 뒤 인수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인수금액 잔금인 2743억원을 납입 기한인 지난 3월 25일까지 납부하지 않아 인수 계약이 해지되며 다시 새 주인 찾기를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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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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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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